안산시, 장상지구 고속도로 나들목 연결 본격화

안산시, 장상지구 고속도로 나들목 연결 본격화

기사승인 2026-01-09 10:17:47
안산시청

경기 안산시가 지난해 착공에 들어간 장상지구의 교통 대책으로 고속도로에 직접 연결하는 나들목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안산시는 9일 이런 내용이 담긴 ‘안산장상 공공주택지구 고속도로 나들목(IC) 설치공사 타당성조사 용역’ 최종 보고서를 한국도로공사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시는 그간 3기 신도시인 장상지구가 영동고속도로와 서해안고속도로를 접하고 있음에도, 고속도로와 직결되는 진출입 나들목이 없어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시민 교통 불편을 우려해 개선 방안을 모색해 왔다.

시는 장상지구 개발에 따른 장래 교통 수요 증가와 주변 도로망 여건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고속도로 나들목 설치의 필요성·기술성·경제성을 면밀히 검토하기 위해 타당성 조사 용역을 진행했다.

이번 용역에서는 △장래 교통량 예측 △인근 나들목과의 기능 분담 △고속도로 및 주변 도로망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결과에는 고속도로 나들목 설치의 필요성과 추진 가능성이 제시됐다.

이민근 시장은 “장상지구는 대규모 주택 공급이 예정된 핵심 개발 지역으로, 시민들의 편의를 위한 교통 인프라 확충이 시급하다”며 “이번에 제출한 보고서가 관계기관과의 협의 및 후속 절차 추진에 있어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태영 기자
ktynews@kukinews.com
김태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