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건강] ‘유명인의 자살’ 보도가 모방자살을 야기한다는 이른바 ‘베르테르 효과’에 대해 국내 연구진이 의미 있는 연구결과를 내놓았다.
서울아산병원 융합의학과 김남국 교수팀(사진)은 유명인 자살에 대한 언론의 기사 수와 모방 자살 증가 수를 파악해, 유명인 자살에 대한 언론보도와 모방 자살의 상관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는 것을 밝혔다.
지난 1990년부터 2010년 사이 자살한 유명인 중 언론에 많이 보도된 15명에 대한 신문과 TV 기사량, 통계청 모방 자살자 수를 정량적으로 모델링해 분석한 결과, 두 변수 간 연관성을 나타내는 상관계수가 0.74로 나온 것이다. 상관계수는 1에 가까울수록 두 변수 간 연관성이 높다.
특히 2008년 자살로 숨진 탤런트 故 최○○씨의 상관계수가 가장 높았다. 자살에 대한 일별 신문 보도량과 일별 모방자살의 상관계수가 0.71, TV보도량과 모방자살의 상관계수는 0.76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에 공동으로 참여한 고려대안산병원 인간유전체연구소 서수연 박사는 “사람들은 유명인이 본받을 점이 있다고 생각해 그들의 행동을 모방하려고 한다”며 “하지만 유명인의 자살 같은 부적응적인 행동도 따라해 모방자살로 이어지기도 한다. 즉, 모방자살은 위인 본받기의 부정적인 행동양태”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자살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떠오른 상황에서 국내 유명인 자살에 대한 언론 보도와 모방 자살의 관련성을 처음으로 정량화한 연구라는데 의의가 있다.
김남국 서울아산병원 융합의학과 교수는 “유명인 자살 이후 언론보도에 노출된 횟수와 모방 자살의 연관성이 밝혀졌다는 점에서 향후 언론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우리나라 언론도 자체적인 자살보도지침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정신과학분야의 유명 학술저널인 ‘역학 및 정신과학 학술지(Epidemiology & Psychiatric Science)’ 최근호에 게재됐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김단비 기자 kubee08@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