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건강]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신경과는 오는 7일(월) 오후 2시부터 3시 30분까지 병원 4층 대강당에서 파킨슨병 무료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4월 11일 세계 파킨슨병의 날을 기념해 열리는 이번 강좌는 ▲파킨슨병, 적극적으로 관리하기(동영상 시청) ▲파킨슨병 바로 알기 - 운동증상의 이해와 치료(신경과 강석윤 교수) ▲파킨슨병 환자 실생활 지침 - 파킨슨병 이렇게 관리하자(신경과 강석윤 교수) 순으로 진행되며 강의 후에는 질의응답과 언어치료 동영상을 시청한다.
또한 강의시작 15분 전, 파킨슨병 치료에 도움이 되는 ‘환자일기’ 작성법을 소개해 환자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파킨슨병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의 하나인 도파민이 부족해 생기는 퇴행성질병이다. 도파민은 중뇌의 흑질(substantia nigra) 부위에서 생성되는데, 이 부위에 있는 도파민 생성세포들이 줄어들어 신경전달을 방해해 발생되는 만성 퇴행성질병이다. 아직까지 파킨슨병의 원인이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았으며, 대개 증상을 호전시키기 위한 치료가 행해지고 있다.
강석윤 교수는 “파킨슨병은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퇴행성질환으로 초기에 발견해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파킨슨병은 약물치료, 수술치료 및 물리치료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삶의 질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문의: 031-8086-2310,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신경과)
국민일보 쿠키뉴스 김단비 기자 kubee08@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