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사협회 “금연치료에 치과의사 역할 중요하다”

치과의사협회 “금연치료에 치과의사 역할 중요하다”

기사승인 2014-12-18 11:01:55
국제보건기구(WHO)가 효과적인 금연치료를 위한 치과의사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에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소는 18일 발행된 ISSUE REPORT 제4호를 통해 WHO의 의견을 동조하며 치과금연치료의 필요성과 적합성을 설명했다.

이번 발행된 ISSUE REPORT에 따르면 ▲흡연 시 구강에 일차적 영향을 주며 ▲금연치료와 구강치료를 함께 할 수 있다는 장점을 들었다. 예를 들어, 치석제거와 금연치료를 병행하거나 임플란트 식립과 금연치료를 병행하는 방법이다. 이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치협은 치과 금연치료 급여화의 타당성을 밝혔다.

이번 연구를 담당한 최용찬 책임연구원은 “최근 담배값 인상이 최종 확정됨에 따라 이전보다 많은 국민들이 금연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가질 것 같다”며 “흡연은 일차적으로 구강을 통해서 하는 것이고 구강건강 뿐만 아니라 전신건강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연구를 하게 됐다”라고 밝혔다.

‘ISSUE REPORT’는 치과의료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현안 쟁점들에 대해 그 배경, 경과, 논쟁점들을 중심으로 정리된 소식지로써 대한치과의사협회 회원이라면 누구나 신청해 받아볼 수 있고,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소 홈페이지(www.ridp.or.kr)에서 다운이 가능하다.

김단비 기자 kubee08@kukimedia.co.kr
김단비 기자
kubee08@kukimedia.co.kr
김단비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