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찾아온 두드러기… 응급처치 방법은?

갑자기 찾아온 두드러기… 응급처치 방법은?

기사승인 2016-10-28 22:50:24 업데이트 2016-10-28 22:50:30

[쿠키뉴스=조규봉 기자] 두드러기는 누구나 한번쯤 경험해 본적이 있을 정도로 흔한 피부 질환이다.

두드러기는 열, 저온, 운동, 햇빛, 스트레스, 허리띠 등에 의해 피부에 지속적으로 가해진 압력, 뜨거운 샤워 등을 통해 갑작스런 체온 상승과 같은 물리적 요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으며, 피부에 사용되는 화장품 등과 같은 화학물질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전신적인 알레르기 반응의 한 증상으로도 생길 수 있으며 그 원인으로는 꽃가루, 동물의 비듬, 곰팡이 등을 흡입하거나 벌레에 쏘이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견과류, 생선 및 조개류, 유제품, 콩류, 식품첨가물 등의 섭취나 페니실린이나 아스피린과 같은 약물에 의해서도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두드러기는 몸의 노폐물을 제대로 해독하지 못해 면역기능의 혼란을 초래해 발생하는 경우 많다. 이러한 체내 노폐물은 음식, 식품 첨가물 등에 의해서도 자주 발생한다.

대부분의 단순한 두드러기는 금방 없어지며, 피부도 수 시간 안에 정상으로 돌아오므로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는 경우가 많다. 만약 두드러기가 수일간 지속되거나, 가려움으로 인해 잠을 잘 수 없거나 정상적인 활동을 하지 못한다면 의사의 진료가 필요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약을 복용하기 시작하거나 벌레에 쏘인 뒤에 두드러기가 나타난다면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하늘마음한의원 일산점 정혜미 원장은 “두드러기가 전신 반응의 조기 징후일 경우 혀나 입술이나 얼굴의 부기, 어지러움, 가슴 답답함, 호흡곤란, 쌕쌕거림 등과 같은 또 다른 증상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만약 이런 증상들이 발생한다면 반드시 응급처치를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ckb@kukinews.com

조규봉 기자
ckb@kukinews.com
조규봉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