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 장수=배종윤 기자] 전북 장수군은 장안산 등산로 구간 46개소에 국가지점 번호를 유관기관과 협력해 설치했다고 2일 밝혔다.
장수군은 경찰서와 소방서와 협력해 장안산 등산로 구간인 무룡고개~정상, 정상~연주, 지소골~밀목재 각 46개소 구간에 국가지점 번호설치를 완료했다.
국가지점 번호는 산악․해안 등 도로명 주소가 없는 지역의 위치표시 체계로 국토 및 이와 인접한 해양을 격자형으로 일정하게 나누어 100km 단위는 문자로 표기하고 10㎞, 1km, 100m, 10m는 숫자로 표기한다.
국가지점 번호를 표기하는 지역은 산악․해안 등 도로명 주소가 없고 철문,수문, 방파제 등 시설물이 있으며 인명피해 등 사고발생 빈도가 높은 곳이다.
장수군은 장안산 등산로에 국가지점 번호를 설치하고 등산객들이 위급상황 발생시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산행중 부상을 당해 도움이 필요한 경우 119에 국가지점 번호로 사고지점 위치를 신고하면 신속한 구조를 받을 수 있다. 도로명주소가 있는 곳은 도로명 주소로 사고 지점의 위치를 알려주면 된다.
군 담당자는 “장안산을 찾는 등산객들이 안전한 산행으로 즐거운 여가 생활을 누리길 바란다”며 "위급상황 발생시 국가지점 번호나 도로명 주소를 찾아 119 또는 112에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장수군은 위험지역 및 등산로에 점진적으로 국가지점 번호판 설치를 늘려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