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 오준엽 기자 = 정부가 유동성 위기에 몰린 아시아나항공과 두산중공업에 긴급 자금지원을 결정했다. 이에 조만간 아시아나에는 1조7000억원, 두산중공업에는 6000억원이 투입된다.
금융권에 따르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21일 내부 위원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와 두산중공업에 대한 지원안건을 의결했다. 의결된 내용에 따라 아시아나는 1조7000억원 상당의 한도대출을 추가로 받을 수 있게 됐다. 자금은 산은이 7, 수은이 3의 비율로 분담할 계획이다.
두산중공업도 이날 안건처리에 따라 5868억원을 추가로 대출받을 수 있게 됐다. 이는 오는 27일 만기가 도래하는 5000억달러의 외화채권을 상환하는데 쓰일 전망이다. 1조원이 넘는 시중은행대출도 채권회수자제나 만기연장 등의 방법이 검토돼 숨통은 트일 것이란 관측이다.
하지만 급한 불을 끈 수준에 머물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더구나 이들 회사 외에도 정유·해운·자동차 등 기타 기간산업에서도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아시아나의 경우 앞서 두 국책은행으로부터 1조6000억원 상당의 유동성 자금을, 두산중공업도 1조원의 긴급지원을 받은 바 있어 장기적인 대출부담은 더욱 커지게 됐다. 더구나 두산중공업은 올해 만기가 도래한 차임금만 약 4조2000억원에 달해 추가대책이 시급한 상황이다.
자동차 업계도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국내 완성차 5개사와 부품업체, 자동차 관련 협회 등은 21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의 간담회에서 자동차업계의 단기차입금만 17조원에 이르며 코로나19로 인해 3~4개월 동안 감당해야할 자금규모만 42조원에 달한다며 정부지원의 절실함을 거듭 피력했다.
더구나 상황이 어려워 회사 신용도가 ‘BB’ 등급 아래인 기업이 전체 자동차업체의 60% 이상인 상황에서 이들에게는 신용대출이 이뤄지지 않아 위기를 극복할 뚜렷한 방안조차 없는 상황이란 점을 강조하며 대출 혹은 회사채 매입 등의 길이라도 열어줄 것을 건의하는 모습까지 보였다. 여기에 5000억원 규모의 고용유지지원금 지급기준 완화에 대한 요구도 이어졌다.
한편 정부는 일련의 기간산업 관련업체들의 어려움을 충분히 청취해 오는 이번 주 중 대통령이 주재하는 제5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지원방안을 논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앞서 정부가 발표한 100조원 규모의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과는 별개다.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이 중소·중견기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기간산업 지원대책은 지원 대상을 대기업으로까지 확대하는 방안이다. 구체적으로 신규 대출, 회사채와 기업어음(CP) 등의 매입, 보증공급 확대 등을 통해 50조원 상당의 지원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정부는 기간산업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대신 ‘고용 유지’라는 조건을 붙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된다. 지원 대가로 국가가 지분을 일정부분 취득하는 방안 또한 정부 내에서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정부 관계자는 “기간산업이 무너지면 해당 업종은 물론이고 전후방 산업까지 타격을 입는 등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관점에서 다양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다만 현 상황에선 아직 어떤 정책을 시행할지 결정되지 않았다”고 연합뉴스를 통해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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