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 박용주 기자 =세계 자동차산업이 친환경 자동차 중심으로 재편되는 가운데 전북도의 친환경 자동차 실증 규제자유특구 사업도 순항하고 있다.
24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8월 초소형 전기차의 성공적 실증 착수에 이어, 타타대우상용차 출고사무소 일원에서 ‘이동식 LNG 충전사업 실증’에 들어갔다.
도는 지난해 11월 ‘친환경 자동차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돼 친환경 에너지원을 활용한 LNG 친환경 자동차 실증을 추진해왔다.
이를 위해 기업 이전과 책임보험 가입 등 필수조건 이행과 안전성 검증 등의 사전 준비를 마치고, 이동식 LNG 자동차 충전사업 실증을 착수했다.
이번 실증은 중대형 상용차의 주 연료인 경유를 친환경 연료로 대체하기 위한 이동식 LNG 충전소 실증으로, 현행 법령에는 이동식 LNG 자동차 충전사업 근거 규정이 없어, 이동식 LNG 충전사업을 운영할 수 없었다.
LNG 상용차는 경유 차량 대비 미세먼지 배출이 거의 없는 친환경 차량으로 유럽, 미국, 중국 등에서는 LNG 중대형 상용차 보급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런 국제적 흐름에 국내에서도 LNG 상용차 확산 보급을 위해 LNG 충전소 구축이 필수적인데도 전국에 LNG 충전소는 6개소에 그쳐 LNG 상용차 보급 확산에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충전인프라 구축비용 등을 낮춰 LNG 중대형 상용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서는 이동식 충전소 운영방식은 최적의 대안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구사업으로 제작·구축한 이동식 LNG 충전소에서 LNG 차량에 연료 공급과 충전소 운영에 관한 안전성 등을 검증한다.
이번 특구사업 운영 결과를 토대로 보완된 이동식 LNG 충전소 1개소를 내년에 추가로 구축해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현행 LNG 상용차의 내압용기(연료통) 설치기준을 완화, 연료를 더 많이 충전하고 더 멀리(기존대비 최대 1.8배 주행거리 확대) 갈 수 있는 LNG 중대형 상용차의 운행 실증도 내년 1월에 착수한다.
이를 통해 국내 중대형 상용차의 94%를 생산하는 전북은 침체된 지역경제 성장을 견인하고, 자동차 배출 가스 규제에 선제적 대응과 기업 경쟁력 확보에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초소형 전기특수자동차(소방차, 쓰레기압축차)를 제작‧운행실증을 통해 안전기준을 마련하고, 친환경 전기특수자동차 산업육성에도 힘쓰고 있다.
초소형 전기특수자동차의 복잡하고 까다로운 인증기준을 완화하고, 제작에 드는 절차, 시간, 비용 등을 절감할 수 있는 실증특례를 적용받아 지난 8월부터 실증에 들어갔다.
전병순 전북도 혁신성장산업국장은 “전북 친환경 자동차 규제자유특구사업은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 방향과도 부합한다”며 “전북이 친환경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에 앞서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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