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는 27일 매출 2조9632억원, 영업이익 1332억원의 올해 1분기 실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전년동기와 견줘 매출은 23.6%(5657억원), 영업이익 146.7%(792억원) 각각 증가했다. 전분기 대비로는 매출이 8.9%(2882억원), 영업이익 45.9%(1130억원) 각각 줄어들었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에너지 부문 매출은 2조 387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9% 증가했고 전분기와 견줘서는 9.2% 감소했다.
전분기와 비교해 중대형 전지 중 자동차 전지는 계절적 비수기로 판매가 감소했고 에너지저장장치(ESS)도 국내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가중치 일몰 영향으로 매출이 줄었다.
소형 전지의 경우 원형 전지는 무선 전동공구향 판매 증가로 전분기 수준의 매출을 유지했지만, 파우치 전지는 해외 고객향 판매 약세로 매출이 감소했다.
전자재료 부문 매출은 576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 감소했고, 전분기 대비로는 7.4% 감소했다. 전분기 대비 반도체 소재는 매출이 소폭 증가했고 편광필름도 대형 TV 수요 호조 속 전분기 수준의 매출을 유지했으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소재는 계절적 요인으로 매출이 감소했다.
삼성SDI는 2분기에는 중대형 전지 수익성 회복과 소형전지 성수기 진입에 따른 영향으로 전 사업 부문 실적 개선이 전망 될 것으로 내다봤다.
중대형 전지는 1분기 대비 판매가 확대되고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동차 전지는 유럽향 판매가 늘고 ESS는 미주 전력용 프로젝트 중심으로 공급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소형 전지는 성수기에 진입해 판매 확대가 예상된다. 원형 전지는 신규 전기차 프로젝트에 공급이 시작되고 마이크로 모빌리티·청소기향 판매가 증가할 전망이다. 파우치 전지는 보급형 스마트폰 모델 중심으로 공급 확대가 예상된다.
전자재료는 전분기 대비 견조한 판매 증가가 기대된다. 편광필름과 OLED 소재는 수요 확대로 판매 증가가 예상되고, 반도체 소재 역시 주요 고객의 웨이퍼 투입량 증가로 판매 성장이 지속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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