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도약을 향한 허브 ‘경남조선업도약센터’ 개소 [거제소식]

조선업 도약을 향한 허브 ‘경남조선업도약센터’ 개소 [거제소식]

기사승인 2023-05-10 17:20:57
조선업 특화 인프라 구축과 구인난 해소를 위한 ‘경남 조선업 도약센터’(이하 ‘도약센터’라 한다)의 개소식이 박종우 거제시장, 고용노동부 노동시장정책관, 경상남도 경제기업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10일 거제에서 개최됐다.

올해 초 고용노동부의 지역고용위기 대응 지원 공모사업에 경상남도와 거제·창원·통영·고성 4개 시·군이 컨소시엄으로 참여해 설치된 도약센터는 거제시가 거점지역으로써의 역할을 하고 창원·통영·고성에는 상담지원센터를 운영하게 된다.


거제시에 도약센터가 개소됨에 따라 그 간 장기간 침체되었던 조선업의 활성화와 지역경기 회복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며, 거점지역으로의 역할을 맡으며 조선업 재도약과 고용 활성화를 위해 본격적 시동을 걸 것으로 기대된다.

도약센터는 올해 1년간 △ 조선업 전담 취업지원 서비스 제공 △ 조선업 인력채용을 위한 장려금 지원 △ 조선업 네트워크 구축 등의 사업을 시행하며 조선업 취업으로의 유도를 위해 조선업 취업 장려금을 2천여 명에게 지원하는 등 조선업 고용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개소식에 참여한 박종우 거제시장은 “경남 조선업 도약센터가 조선업 도약을 향한 허브 역할로서 근로자와 시민, 그리고 지역경제에 희망을 전할 수 있기를 소망하며, 이름처럼이나 조선업 재도약의 기틀이 마련되길 고대한다”고 말했다.



◆2023 미스경남 관광홍보사절단 거제시 방문

2023 미스경남 선발대회에서 대표미녀로 선발된 미스경남 관광홍보사절단이 5월9일 거제시를 방문했다.

미스경남 진·BNK경남은행 조수빈, 선·진주실크 양채림, 미 이서영. 굴수협 변재원, 블루시티거제 이아민, 합천유통 문예진으로 구성된 관광홍보사절단은 거제시 주요 관광지인 구조라성, 학동흑진주몽돌해변에서 사진촬영을 한 뒤 거제시청을 방문해 박종우 시장과 직원들의 환영 속에 담소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미스경남 블루시티거제에 선발된 이아민은 거제의 자랑거리인 9경·9품·9미와 축제 및 행사의 적극적인 홍보에 힘쓰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날 관광지를 둘러본 사절단원들은 거제시의 우수한 관광자원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았으며, 앞으로 거제시를 홍보하는데 앞장 설 것을 약속했다.

한국일보사로부터 미스경남 선발대회 후원에 대한 감사패를 받은 박종우 시장은 “경남 관광홍보사절단의 거제시 방문을 환영하며, 미스경남대회 수상을 축하한다”는 인사말과 함께 “우리시가 가지고 있는 훌륭한 관광지를 홍보하는데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거제시, ‘의로운 시민’ 이명은 씨 표창

거제시는 9일 시청 시장실에서 ‘의로운 시민’으로 선정된 이명은 씨(43)에게 표창패를 수여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맑은샘병원에서 간호사로 근무 중인 이 씨는 지난 4월 17일 아주동 소재 한 마트에서 의식을 잃고 쓰러진 시민을 발견하고, 심폐소생술을 실시한 후 의식을 회복할 때까지 옆을 지키며 필요한 조치를 하는데 앞장섰다.


이 씨는 “어려운 상황에 처한 이웃을 위해 당연한 일을 했을 뿐”이라며, “현장에서 함께 도움을 주신 분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박종우 시장은 “따뜻한 지역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데 앞장서주신 시민들께 감사를 표한다.”며, “보다 많은 시민들이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심폐소생술을 숙지하여 위급 상황에 대비하실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거제=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