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하이마트, 2분기 연속 흑자 달성…“고강도 체질 개선”

롯데하이마트, 2분기 연속 흑자 달성…“고강도 체질 개선”

기사승인 2023-10-23 15:28:34
롯데하이마트 청량리롯데마트점 홈만능해결센터. 롯데하이마트 

롯데하이마트가 고강도 체질개선을 통해 2개 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롯데하이마트는 지난 3분기 매출 7259억원, 영업이익 362억원으로 2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고 23일 밝혔다.

계속되는 불경기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소폭 감소했지만 상품 운영 체계 개선을 통한 재고 건전화, 주방, 계절가전, PB 등 수익성 높은 상품군의 매출 비중 확대 등으로 영업이익은 작년 3분기보다 5179.9% 증가했고 당기순이익도 271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올해 들어 강도 높게 추진하고 있는 수익성 제고 노력이 손익구조 안정화로 이어지며 성과를 냈다는 설명이다. 올해 초 상품 도입 시기, 판매 추이를 기준으로 등급화해 관리하는 상품 운영 체계를 정립하고 신상품과 인기상품의 비중을 확대했다. 

또 점포 경쟁력 강화를 위한 리뉴얼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롯데하이마트는 지난 4월 말 청량리롯데마트점을 시작으로 점포 리뉴얼을 추진하고 있다. 상권별 맞춤형 MD 개편을 통한 상품 구색 차별화, 케어 서비스 전용 상담 채널 ‘홈 만능해결 센터’ 설치 등을 통해 점포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3분기 기준 19개 점포(10월 현재 22개점)를 리뉴얼해 운영한 결과, 리뉴얼 점포 매출이 리뉴얼 이전보다 30% 이상 늘었다. 홈 만능해결 센터 설치 이후 가전 클리닝, 연장보증보험, 수리 등 토털 케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도 이전보다 4배 가량 증가했다.

롯데하이마트는 이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중장기 전략을 반영한 리뉴얼 점포를 올해 말까지 50여개, 내년 말까지는 100여개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연내 e커머스 사업 개편도 가시화된다. 다품목 구매, 홈 토털 케어 서비스 등 롯데하이마트 오프라인 채널이 가진 강점을 온라인으로 연계해 고객들이 온오프라인 구분 없이 차별화된 혜택과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할 계획이다.

자체브랜드(PB) ‘하이메이드’ 역시 강화한다. ‘하이메이드’는 어려운 가전 업황 속에서도 올해 매출(9월 누계 기준)이 전년보다 8.5% 가량 늘어나며 지속적으로 신장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같은 점을 고려해 롯데하이마트는 ‘하이메이드’의 아이템 구성부터 생산, 디자인, 마케팅 전략 등 PB 전반에 걸친 경쟁력 강화를 위해 브랜드 리뉴얼을 추진하고 있다.  

롯데하이마트 관계자는 “올해는 강도 높은 체질 개선을 통해 수익성 개선 측면에서 성과를 얻었다”며 “향후 상품뿐 아니라 홈 토탈케어 서비스 등을 통해 라이프타임 평생케어 전문 상담기업으로 비즈니스 재편에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한나 기자 hanna7@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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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na7@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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