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와 ‘충남행복교육지구 2기’ 업무협약 체결 [충남교육 에듀있슈]

보령시와 ‘충남행복교육지구 2기’ 업무협약 체결 [충남교육 에듀있슈]

기사승인 2023-12-11 14:09:24
2027년까지 마을중심 교육활동 활성화 등 상호 협력 

김지철 충남교육감(가운데)은 11일 보령시청 상황실에서 충남행복교육지구 2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충남교육청 제공

충남교육청은 11일 보령시청 상황실에서 내년 3월부터 3년 동안 ‘충남행복교육지구 2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충남교육청과 보령시, 보령교육지원청은 △지역기반 혁신 미래교육 확산 △마을중심 교육활동 활성화 △마을교육 생태계 조성 등을 위해 상호 협력을 이어나가게 된다. 

이날 협약식에는 충청남도의회 교육위원회 편삼범 위원장이 함께 자리해 도의회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약속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보령시는 행복교육지구 교육경비 지원 규모가 가장 큰 지역 중 하나이며, 지역과 학교의 긴밀한 협력으로 ‘학교 속 마을, 마을 속 학교’를 가장 잘 만들어 가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건강한 마을, 행복한 학교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해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4기 도민감사관 투명·공정성 확보 역량강화 연수 

충남교육청은 11일충남교육청과학교육원에서 도민감사관의 역량강화와 내년 감사운영 협의를 위해 ‘4기 도민감사관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충남교육청은 11일 아산시 소재 충남교육청과학교육원에서 도민감사관의 역량강화와 내년 감사운영 협의를 위해 ‘4기 도민감사관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시했다. 

‘도민감사관’은 교육행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고 교육·학예에 관한 행정감사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교육감이 요청하는 감사·조사에 참여하며, 각종 제보를 통한 문제 해결과 교육행정 제도개선에 대한 의견을 제출하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교육청의 도민감사관은 2016년 1기를 시작으로 현재 4기까지 544개 기관 감사에 참여하여, 교육수요자 중심 정책 추진의 초석을 마련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연수는 내년 도내 105개 학교와 교육기관에 대한 종합감사에 앞서, 올해 중점 감사방향과 분야별 감사기법 사례를 공유하고, 감사업무 등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여 효과적인 도민감사관의 역할 수행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김지철 교육감은 “이번 연수를 통해 자율적 내부통제를 강화하고, 신뢰받는 도민감사관의 감사활동을 추진하는 데 도움이 됐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내년 총선 앞두고 학교 관리자 선거·정치관계법 연수 

충남교육청은 지난 8일 과학교육원에서 학교 교감 등을 대상으로 ‘선거·정치관계법 연수’를 실시했다.

충남교육청은 지난 8일 아산시 소재 충청남도교육청과학교육원에서 도내 고등학교, 특수학교, 각종학교 교감 대상 ‘선거·정치관계법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교육청은 2021년부터 충남선관위와 업무협약을 맺고 건전한 학생 유권자 선거문화 정착과 선거교육 관련 교원 연수를 위한 인적·물적 자원을 공유하고 있으며, 이번 연수에도 충남선관위에서 전문강사를 파견하여 전문성 있는 교육을 추진했다. 

이번 연수는 △미디어교육을 통한 선거·정치 정보의 올바른 이해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주요 일정 등 소개 △사례 중심 교원의 알아야 할 정치관계법 △질의응답 순으로 이뤄졌으며, 특히 내년 총선과 관련해 학교 행정 업무 추진 시 관리자들이 유의해야 할 내용들을 알차게 제시했다. 

이한복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우리 학생들이 성숙한 주권자로서 활약할 수 있도록 학교 내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민주시민교육 및 참정권 교육을 적극 지원하고, 교원 대상 연수도 적시 추진해 전문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개정 특수교육 과정 배움자리 갖고 현장적용 방향  논의

충남교육청은 지난 8~9일 예산에서 ‘2023 특수교육지원센터 성과 및 2024 충남 참학력 특수교육 교육과정 배움자리’를 진행했다.

충남교육청은 지난 8~9일 예산에서 ‘2023 특수교육지원센터 성과 및 2024 충남 참학력 특수교육 교육과정 배움자리’를 추진하며 올 한해 센터 추진 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내년 기능 강화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배움자리에서는 시군 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 담당 장학사, 순회교사 등 100여 명이 참석했으며,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현장 적용과 충남 특수교육 교육과정 방향 제시를 위해 지역단위 핵심 교원을 중심으로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방향 총론 및 편성·운영 지침 각론 연수를 진행했다. 

‘특수교육지원센터’는 충남교육청 및 도내 14개 교육지원청에 설치되어 있으며, 특수교육대상자 조기발견, 장애 진단·평가 및 순회교육, 치료지원, 가족지원 등 지역별 특성과 여건을 고려하여 다양한 특수교육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신경희 교육과정과장은 “2023학년도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에 대한 지역 성과 발표 및 의견 나눔을 통하여 장애 특성을 고려한 현장 공감의 특수교육이 지원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감 동정]

김지철 충남교육감.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12일 오전 9시 30분 공주영명고와 공주고에서 열리는 일제강점기 독립유공자 학교 현판 제막식에 참석한다. 이어 오후 4시 20 아산 모나밸리 골드홀에서 열리는 충남 과학교육 결실과 나눔의 날에 참석한다.

내포=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
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
홍석원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