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28일 비효율을 줄이고 고객 가치 실현에 투자해 성장을 이끌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 부회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ONE LESS CLICK’을 핵심 화두로 제시하며 “2024년은 엄혹한 현실 앞에 매우 도전적인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지금 시장과 고객은 신세계가 1위 회사가 맞느냐고 묻고 있고, 이 물음에 분명한 답을 내놓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쇼핑할 때 생긴 단 한 클릭의 격차가 고객의 마음을 흔들고 소비 패턴을 바꿨다”며 “사소해 보이는 이런 한 클릭의 격차에 집중해야 경쟁사와 차이를 만들 수 있다”고 정 부회장은 설명했다.
또 정 부회장은 SSG닷컴과 지마켓을 예로 들며 “고객이 여기저기서 쿠폰을 찾도록 숨바꼭질시키고, 무료 배송을 위해 조건을 맞추게 해 결제부터 배송까지 고객을 지치게 했다”며 “상품을 고르고 결제하고, 배송받을 때 경쟁사보다 한클릭 덜하도록 배려해야 한다”고 했다.
이와 함께 ONE LESS CLICK은 서비스뿐 아니라 업무처리 방식 전반에서 최우선 가치가 돼야 한다며, 자사 이기주의, 보여주기식 실적 쌓기, 불필요한 업무 중복을 모두 없애고 기존의 시스템과 일하는 방식을 전부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실행하는 단계에서는 ‘ONE MORE STEP’이 필요하다고 제시하며, “한 걸음 더 나아가고 깊이 들어가 남들이 보지 못한 것, 경쟁사가 생각하지 못한 것까지 따져봐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 부회장은 의사결정 과정에서도 잠재적 리스크와 구조적인 문제점을 철저하게 따져보고 치열함을 갖추라고 요구했다.
그는 “기업 활동의 본질은 사업 성과를 통해 수익 구조를 안정화하고 이를 재투자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라며 “2024년에는 이런 선순환 구조를 반드시 회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선제적이고 과감한 경영진단을 통해 핵심 사업의 수익 기반이 충분히 견고한지 점검하고 미래 신사업 진출 역시 수익성을 중심에 두고 판단해달라”고 밝혔다.
정순영 기자 binia96@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