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은 과학교육원에서 교육지원청 계약업무담당자 50명을 대상으로 청렴도 향상과 역량 강화를 위한 계약 연수를 실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변화된 계약 환경에 대한 이해와 함께,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청렴한 계약 행정 ▲공사·용역·물품 계약 일반 ▲다양하고 복잡한 계약 관련 사례 공유와 해결 방안 ▲계약 유형별, 단계별 주의사항 등 다양한 내용이 다루어졌다.
특히, 청렴 소통 강사와 계약전문가 조양제 예산회계실무 부산연구원장이 강의를 진행하였으며,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계약 담당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업무 역량을 강화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충남교육청은 올해 계약 관련 법령과 규정의 수시 제·개정에 따른 업무 증가와 계약 관련 분쟁이나 해석이 필요한 사항, 판단이 애매한 사항 등 계약 문제 해결을 위해 계약전문기관과 위탁 용역을 체결해 각급 학교와 기관의 계약담당자 업무를 지원하고 연수와 컨설팅도 추진할 예정이다.
남도현 재무과장은 “최근 교육환경 개선 관련 시설사업이 증가하고 지방계약이 날로 복잡하고 어려워지고 있다. 다양한 방법을 통해 계약전문기관에게 실시간 컨설팅과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한 신속하고 정확한 의견을 받도록 준비하고 있다”면서 “이번 연수와 계약 컨설팅은 계약업무담당자들의 업무 부담감을 해소하고 계약 분쟁을 미연에 예방하는 등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내포=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