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지사는 지난 13일 대통령이 참석한 ‘우주산업 클러스터 출범식’을 언급하며 "대통령은 5월 우주항공청 출범을 언급함과 동시에 2027년까지 우주개발 예산 1조5000억원 이상 확대, 2045년까지 100조원 이상의 민간투자 유치 등 우주산업의 구체적인 로드맵을 발표했다"며 "이제부터 대한민국 우주경제 시대가 활짝 열린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남은 우주항공청 유치를 통해 발전가능성이 무궁무진한 항공우주산업에서 우위를 선점했다"며 "우주산업과 항공모빌리티 분야에서 월등히 앞서나가 지역발전의 동력으로 추진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11일 제2회 부울경 정책협의회에서 제시한 3대 핵심프로젝트를 공유하고 "경부울은 초광역 경제동맹을 통해 국비확보, 정부 국책사업 발굴, 인프라 조성 등을 공동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3개 자치단체가 함께 정책적인 협의를 하고 행동하는 것이야 말로 메가시티로서 활동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지사는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있는 자율형 사립고가 경남에는 한 곳도 없어 많은 학생들이 타 시도로 진학한다"며 "최근 도민회의, 도의회 등 도내 자사고 설립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어 도민 의견을 수렴해 교육청과 협의할 것"을 주문했다.
총선 이후로 예상되고 있는 2차 공공기관 이전에 대해서는 "목표한 기관들이 경남으로 이전될 수 있도록 관련 기관과 접촉하며 노력할 것과 중앙공공기관 이전과 함께 경남도 산하기관 이전 여부도 함께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경상남도, 전국 최초 여객선‧시외버스 사업장에 '중대시민재해 예방 컨설팅' 지원
경상남도가 전국 최초로 도내 공중교통수단 중 여객선사와 시외버스사를 대상으로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중대시민재해 예방 컨설팅' 지원 사업을 시행한다.
도내 공중교통수단 중 운항 중인 여객선은 21척(9개 여객선사), 시외버스는 1340대(19개 시외버스사)에 이르지만 대부분 사업장이 영세하고 안전 전문가가 없어 중대시민재해 예방과 대응에 어려움이 있다.
이에 경남도는 대형사고 발생 등을 예방하기 위해 도비 3000만원을 확보해 전국 최초로 ‘공중교통수단 중대재해 예방 컨설팅 지원 용역’을 실시한다.
도내 공중교통수단을 운영하는 사업장 중 위험도 높은 사업장 6개소를 선정해 안전전문기관이 △중대시민재해 예방을 위한 업무처리절차 표준매뉴얼 제작‧배포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이행 컨설팅 및 점검 실시 △현장특성을 반영한 사업장 맞춤형 컨설팅 자료 제작·제공 등의 컨설팅을 총 4회 이상 추진한다.
이번 컨설팅 지원으로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안전보건관리 체계를 구축해 중대시민재해 예방과 대응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순익 경남도 중대재해예방과장은 "이번 컨설팅 지원사업은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등 법령 이행에 어려움을 겪는 도내 공중교통수단 사업장에 대해 기술‧재정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행하는 사업"이라며 "중대재해 대응에 취약한 민간사업장에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홍보해 도민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경남몰, ‘톱50 할인기획전’ 개최…280여개 상품 최대 38% 할인 판매
경남투자경제진흥원이 e경남몰 상위매출 50개사의 자체할인 상품을 대상으로 오는 31일까지 최대 38% 할인기획전을 개최한다.
이번 할인기획전은 e경남몰 상위매출 업체의 자체 할인제공 기획전으로 e경남몰을 통해 매출을 올렸던 기업들이 소비자에게 감사함을 전하기 위해 시행하는 행사다.
대상 상품은 딸기·토마토·감 등 과일류와 양배추·무·양파 등 채소류, 한우·흑돼지의 육류제품 등 280여 개 상품으로 최대 38%까지 할인 혜택이 있다.
또 통영시와 함께 장어, 멸치, 문어, 멍게 등 통영산 상품을 대상으로 봄맞이 기획전도 개최하고 있으며 4월7일까지 30% 할인 쿠폰을 통해 1인 최대 3만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e경남몰은 2021년부터 경남도와 협약을 통해 경남투자경제진흥원에서 운영 중이며 매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경상남도 대표 온라인 쇼핑몰이다.
현재 683개소 업체가 입점해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 가공식품, 공산품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약 10만명의 회원이 이용하고 있다.
한편 e경남몰은 2024년 중소기업유통센터 공모사업 쇼핑몰에 선정돼 2021년 최초 시행 이후 4회 연속 정기구독 사업을 운영하게 됐으며 지난해에 이어 2억2000만원의 소상공인 지원금을 확보하고 25일부터 정기구독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