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위치 패널 등 여름철 앞두고 민관합동 안전점검 [충남에듀있슈]

샌드위치 패널 등 여름철 앞두고 민관합동 안전점검 [충남에듀있슈]

기사승인 2024-05-02 16:02:04
천안 신방초 찾아 육안으로 찾기 어려운 곳 드론으로 면밀히 살펴 

김지철 충남교육감이 2일 천안 신방초등학교를 찾아 샌드위치 패널 건물 등 여름철에 대비해 시설물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

충남교육청은 2일 여름철을 앞두고 천안 신방초등학교 내 샌드위치패널 교사동과 시설물에 대해 집중 안전점검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앞서 교육청은 ‘2024년도 국가 안전대전환’ 기간 김지철 교육감과 외부전문가, 학교구성원 등 민관합동점검단을 구성했다. 

이번 점검은 학생 안전에 위험요인을 조기에 해소할 수 있도록 육안 점검이 어려운 부분은 드론 등으로 면밀히 점검하고, 현장에서 시정이 가능한 사항을 즉시 조치하고, 중대 결함이나 위험요인은 긴급 보수, 보강, 사용제한하도록 했다. 

이밖에도 교내 ‘재해 취약시설 관리카드’를 작성하고 매주 1회 이상 안전점검에 나선다. 

김지철 교육감은 “학생들의 안전을 위한 학교시설물 관리에 예방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라고 강조하고, “학생들의 안전을 위하여 화재에 취약한 샌드위치 패널 건물 등은 위험요소가 해소될 때까지 집중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산업재해 예방대책 마련 교육지원청 팀장 회의 

충남교육청은 2일 유아교육원에서 산업재해 예방 대책 마련을 위해 교육지원청 팀장 회의를 개최했다.

충남교육청은 2일 유아교육원에서 교육지원청 팀장 회의를 개최하여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회의는 지난달 18일 충남교육청과 교육지원청 협의체 1차 협의회에 이은 2차 협의회로 ▲산업재해 유형별 발생 현황 분석 ▲지역별 점검을 통한 대책 협의 ▲기타 산업안전보건 업무추진 사항을 협의하여 현장이 중심이 되는 산업재해 예방대책 마련과 추진을 위해 진행됐다. 

특히 올해에는 협의체 구성과 함께 ▲급식 산업재해 예방 실무단 구성․운영 ▲산업안전보건 업무담당자 연수 ▲산업(중대)재해 예방 현장점검 등 실질적인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배지현 안전총괄과장은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교육콘텐츠 개발, 사고 대응 매뉴얼 포스터 제작, 특히 급식 산업재해 예방 실무단 운영 등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으로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현장을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화재·지진 등 재난위기학생 심리지원단 역량강화 연수 

충남교육청은 2일 예산군 소재 스플리스리솜에서 2024 재난응급심리지원단 협의회 및 연수를 실시했다.

충남교육청은 2일 예산군 소재 스플리스리솜에서 2024 재난응급심리지원단 협의회 및 연수를 갖고 올해 운영 방향 등을 논의했다. 

교육청은 지난해 화재, 지진, 산사태, 산불 등 재난사고 발생 시 위기학생에 대한 통합심리지원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30명으로 구성된 충남교육청 재난응급심리지원단을 출범시켰다. 

이날 연수에는 국립공주병원 트라우마센터 유새봄 임상심리사가 나서 재난 시 학교 현장의 심리적 응급처치와 응급대응, 현장요원의 자기관리에 관한 강의가 이루어졌다. 

임광섭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예상치 못한 재난사고 발생 시, 재난 유형 및 재난 발생학교의 상황에 따른 맞춤형 지원으로 빠른 안정화와 일상생활 복귀를 돕겠다”고 밝혔다.

내포=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
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
홍석원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