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조달기업의 시장 진입단계부터 성장, 도약에 이르기까지 전방위 지원정책을 전개한 결과 지난해 수출실적이 역대 최고인 16억 3,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시장 진입부터 지원
그동안 조달청은 초보기업이 공공조달시장에 쉽게 진입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대폭 강화했다.
조달청은 기술력이 갖추고도 실적이 부족해 조달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창업·벤처기업을 위한 전용몰 ‘벤처나라’를 운영, 이를 통해 우대기업이 2021년 2,337개에서 지난달 기준 3,282개로 47% 증가하는 실적을 거뒀다.
아울러 조달청은 조달시장 진입장벽 완화와 거래비용 절감으로 초기 조달기업의 안정적인 자리매김을 도왔다.
특히 자율주행차, 로봇 등 신산업 기술분야 혁신제품을 다수공급자계약 시 요구하는 납품실적 요건을 면제하고, 혁신제품 지정 시 기술개발 업체와 제조기업 다수의 공동수급체 구성을 허용해 기술개발기업의 조달시장 진입 장벽을 낮췄다.
이에 더해 조달청은 또 지난 3월 공공조달시장 진입 정보를 원스톱 제공하는 ‘공공조달 길잡이’를 도입, 전담관 34명을 전국 11개 지방조달청에 배치한 결과 두 달만에 컨설팅 425건을 처리하며 기업활동에 큰 보탬이 되고 있다.
혁신 조달기업 내실화
조달청은 혁적 조달기업이 마음껏 경쟁할 수 있는 역동적인 조달시장 조성을 위해 기존 현장 그림자 규제에서 다부처 연관 킬러규제로 대상을 확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22년 6월부터 공공과 민간의 역량을 집결한 민관 합동 ‘조달현장 규제혁신위원회’를 운영해 현장·체감·대안 3대 원칙을 확립하는 한편 시간·비용·서류 부담완화 등 테마에 따라 206개 규제를 발굴해 개선 중이다.
특히 지난 2월부터 조달현장에서 답을 찾는 ’현장 목소리 책임이행 TF’와 전담부서 ‘조달현장혁신과’를 신설했다.
또 조달청은 민간 혁신을 정부가 구매하는 ‘혁신제품 공공구매’를 수요자인 국민 중심으로 개편하고 지자체 등과 연계해 국민생활과 밀접한 공공수요 발굴, 평가제도 개편 등 다각적 노력을 기울였다.
이 결과 혁신제품 수는 지난달 기준 1,893개로 2021년보다 무려 96% 급증했고, 혁신제품 공공구매 실적도 지난해 말 8,157억 원으로 2021년 대비 74% 증가했다.
이와 함께 조달청은 연 23조 원 규모 다수공급자계약제도와 우수조달물품 등 주요 조달제도를 전면 재검토해 조달기업의 지속 성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조달기업 해외진출 도약
조달청이 국내 검증 유망 조달기업에 대한 수출상담회, 해외전시회 참가, 해외입찰 직접지원 등 집중 실시해 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한 결과 지난해 수출 16억 3,000만 달러로 2021년보다 30% 증가한 실적을 달성했다.
이에 더해 조달청은 올해 해외 조달시장에 특화된 10억 원 규모 바우처를 도입하는 한편 기업의 해외 판로를 확보하기 위해 기회를 제공하는 ’수출선도형 시범구매사업‘ 규모를 2022년 3억 원에서 2024년 70억 원으로 대폭 늘렸다.
아울러 무상원조사업(ODA)과 혁신 조달기업의 해외진출 연계도 강화해 우크라이나 재건현장에 긴급구호제품을 지난해 12억 원에 이어 올해 30억원 규모로 지원한다.
또 기존 일반적·포괄적으로 제공되던 글로벌 입찰정보를 기업별·산업별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해외조달 전문교육 대상을 청년에서 기업재직자까지 확대해 조달기업의 수출역량을 높일 방침이다.
임기근 조달청장은 “지난 2년간 전례 없는 글로벌 복합위기 등 어려움에도 연간 209조 원 공공조달시장을 활용해 기업의 입장에서 정말 필요로 하는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조달정책의 시작과 끝을 조달현장과 기업에 두고 공공조달이 튼튼한 성장사다리가 되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정부대전청사=이재형 기자 jh@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