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회 경상남도 청소년한마음축제' 개최

'제27회 경상남도 청소년한마음축제' 개최

기사승인 2024-05-26 23:42:02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와 경상남도청소년지원재단(원장 홍순경)은 진주시와 함께 5월 청소년의 달을 맞이해 25일 진주시 남강 야외무대 일원에서 '경상남도 청소년한마음축제'를 개최했다.

올해로 27회를 맞이한 경상남도 청소년한마음축제는 매년 도내 시군을 순회하며 개최되는 경상남도의 대표적인 청소년 축제로 기획 단계부터 청소년기획단을 구성해 청소년과 함께 준비하고 진행하는 청소년 중심 축제다.


이날 행사에는 시군을 대표하는 청소년동아리 41개 팀이 댄스‧음악 경연대회를 진행했고 △청소년 진로‧직업상담 △청년정책 홍보존 △경남역사 유람선투어 △물 축구 대회 △물 로켓 챌린지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해 축제에 참가한 모든 청소년과 가족, 도민들에게 행복 가득한 5월의 하루를 선사했다.

특히 올해는 우주 포토존, 우주/오로라 에이드, 우주선 샌드위치, 우주과자 등 경남의 우주항공 테마를 녹여낸 26여 개의 이색적인 체험부스를 준비해 풍성한 즐길 거리와 먹거리를 제공하며 미래 경남을 이끌어 갈 청소년들과 함께 우주항공청 개청을 기념했다.


이날 행사에서 박완수 도지사는 청소년의 삶에 색을 더해줄 꿈과 목표를 응원하며 다양한 빛깔의 종이비행기를 하늘로 함께 올려보냈고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헌신한 분들과 모범 청소년들에게 직접 표창을 수여했다.

박완수 지사는 "경남에서 태어난 청소년들이 꿈을 키우고 인생의 행복을 실현할 곳은 바로 경상남도"라며 "이곳에서 인생을 펼치고 성공한 수많은 선배 어른들처럼 우리 경남에서 꿈과 희망을 키우길 바란다"고 말했다.



◆창원컨벤션센터, 지역공헌 프로젝트 'CECO DAY' 개최

창원컨벤션센터(CECO)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해 25일 야외광장에서 지역아동 100여 명을 초청해 ‘미래세대와 함께하는 CECO DAY’ 행사를 개최했다.

경남관광재단(대표이사 황희곤)이 주최·주관하고 경상남도, 창원시, 세코더그레이드가 공동 후원한 이번 행사는 먹거리존, 놀이존, 체험존, 공연행사 등 다양한 놀이와 체험으로 알차게 구성됐다.


올해부터 경남관광재단에서 위탁운영하고 있는 세코는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가을밤 작은 음악회, 국화 전시, 크리스마스트리 설치 등 계절별 볼거리·즐길 거리를 담은 행사를 지속 개최해 지역과 함께하는 문화·휴식 공간으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황희곤 경남관광재단 대표이사는 "지역민에게 사랑받는 세코를 만들기 위해 차별화된 전시·컨벤션 유치와 시민 친화형 문화행사를 개최해 세코의 공익적 기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관광재단은 세코 전시, 컨벤션 등 행사 유치에 힘써 시설 가동률을 높이고, 지역 전시복합산업(MICE) 활성화를 위해 올해 세코 주관 전시회 4개(경남국제아트페어 7/4~7, 경남국제낚시 및 해양레저산업박람회 9/27~29, 창원국제용접 및 절단자동화전 10/15~18, 국제우주항공산업대전 10/23~25)를 개최한다.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 2024년 예비창업패키지 오프닝데이 개최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이동형)는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이 주최하고 경상남도가 후원하는 ‘2024년 예비창업패키지’ 지원사업의 오프닝 데이를 24일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개최했다.

혁신적인 기술창업 아이디어를 가진 예비창업자를 모집해 서류 평가 및 발표 평가를 거쳐 총 31팀의 예비창업자를 선정했다. 선정된 팀에게는 사업화자금, 멘토링, 경영 자문 서비스, 창업 역량 강화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날 개최한 오프닝 데이에서는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창업 지원 프로그램 및 사업비 집행 관련한 상세 안내를 진행했으며 2023년 예비창업패키지를 통해 탄탄한 사업 기반을 다진 선배기업의 창업경험담을 나눴다. 


해양생물바이오 전문기업인 바이오션의 정우철 대표는 ‘2023 해양수산창업 콘테스트’에서 해수부장관상(대상) 및 ‘2023 대한민국 지식대전’에서 특별상을 수상하는 등 해양수산 바이오시장의 혁신기업으로 급부상했으며 웰링 윤은영 대표는 한방 약재를 사용한 샐러드 드레싱을 개발해 시장에서 각광받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어, 예비창업 팀들에게 귀감이 되었다. 

이어 주관기관인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의 담당자와 함께 예비창업자들의 관련 고충을 활발하게 질의하고 논의하는 토크콘서트 시간을 가졌다.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 관계자는 "예비창업자가 실패하지 않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과정으로 도울 것이며 단계별로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남테크노파크, 과학문화 SNS 서포터즈 및 크리에이터 모집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와 경남테크노파크(원장 김정환, 이하 경남TP) 경남과학문화거점센터는 5월20일부터 6월5일까지 경남지역의 과학문화와 정보를 디지털 콘텐츠로 제작·확산하기 위해 '2024년 경남 과학문화 SNS 서포터즈 및 크리에이터 활동 지원사업'의 참가자를 모집한다.

2024년 경남 과학문화 SNS 서포터즈 및 크리에이터 활동 지원사업은 뉴미디어를 활용해 경남 도민이 이해하기 쉽고 공감할 수 있는 과학적 지식공유 및 확산을 목표로 한다. 


지원자격은 경상남도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의 개인 및 팀(3명 이하)을 대상으로 모집하며 SNS 서포터즈와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게 된다. 

서포터즈는 카드뉴스, 배너 등 콘텐츠 10건을 제작하고 크리에이터는 유튜브 영상 콘텐츠 5편을 제작하게 된다. 참가자에게는 콘텐츠 제작비가 지원되며 활동기간은 위촉일부터 10월까지며 활동 성과는 11월에 성과보고회를 통해 공개 발표된다.

경남TP 김정환 원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주민들이 과학문화에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과학 콘텐츠 제작자들의 창의적인 활동을 장려해 경남지역의 과학문화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