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는 기존 자사몰 ‘하이프레시’를 재론칭해 2020년 12월 개설한 ‘프레딧(Fredit)’의 가입회원 수가 200만명을 넘어섰다고 16일 밝혔다.
프레딧은 2021년 2월 회원 수 100만명을 돌파한 후 3년5개월 만에 200만명을 달성했다.
프레딧은 ‘Fresh’와 ‘Credit’의 합성어로 신선함을 보장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hy몰’이 아닌 사명과 연관성이 없는 새로운 이름을 택한 것은 일반적 자사몰이 아닌 이커머스를 지향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거래액은 2017년 90억원에서 지난해 1700억원으로 19배 가까이 증가했다. 올해 상반기 거래액은 900억원에 이른다.
취급 제품도 다양해졌다. 자사 제품만 취급했던 과거와 다르게 타사 제품을 취급하며 소비자 선택을 넓혔다. 론칭 초기 400개 수준이던 상품은 현재 1100개 이상이다. 이 가운데 80%가량이 타사 제품이다.
hy는 자체 물류시스템을 활용해 프레시 매니저 배송의 경우 익일 전달을 보장한다. 전일 오후 4시까지 주문하면 다음날 상품을 받을 수 있다. 프레시 매니저를 통하면 배송료가 무료다.
프레딧은 정기구독 상품 검색과 주문 편리성을 높일 수 있도록 UI를 변경한다. 정기구독 적합 상품의 적극적인 소싱을 통해 고객 니즈에 맞는 다양한 정기구독 상품을 개발하고 타사 제품의 구독형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최근에는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해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상품 검색 시 사용자 질문 의도를 분석해 제품을 추천해 준다. 정확도와 대응 속도도 기존 검색 시스템 대비 크게 향상됐다.
곽기민 hy 플랫폼운영팀장은 “프레시 매니저 무료배송, 정기구독형 상품 개발 등 프레딧만의 강점을 앞세워 회원 수 200만 명을 달성했다”며 “고객 관점에서 소통하며, 합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플랫폼으로 육성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김건주 기자 gun@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