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월 2일 (수)
[쿠키과학]'자폭드론' 5km 밖에서 탐지하는 기술 상용화

[쿠키과학]'자폭드론' 5km 밖에서 탐지하는 기술 상용화

ETRI&한화시스템 'EO/IR 연동 레이다 불법드론 탐지 및 추적 기술' 개발
㈜삼정솔루션 상용화 완료, 조달청 혁신제품 등록

기사승인 2024-08-20 18:07:16 업데이트 2024-08-20 18:10:28
20일 ETRI에서 드론을 추적하는 EO/IR 연동 레이다 시스템. ETRI
이재형 기자
jh@kukinews.com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을지연습을 맞아 20일 본원에서 열린 ‘EO(전자광학)/IR(적외선) 연동 레이다 불법드론 탐지 및 추적 기술’ 시연에 성공했다.

이날 ETRI는 원내로 침투하는 드론을 원격 탐지해 추적하면서 가시권 내에서 드론을 확인하고 재밍으로 무력화시켰다.

이번 훈련으로 ETRI가 개발한 EO/IR 연동 레이다 시스템을 이용한 불법드론 탐지 및 추적 기술이 실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입증했다.

5㎞ 밖 소형드론 탐지 추적

ETRI가 개발한 ‘EO/IR 연동 레이다 불법드론 탐지 및 추적 기술’은 레이다가 탐지한 표적 방향으로 EO/IR을 자동 지향해 드론을 탐지, 추적, 인식하는 레이다 서브시스템과 EO/IR 서브시스템으로 구성된다.

EO/IR 연동 레이다 불법드론 탐지 및 추적 기술 개요. ETRI

레이다 서브시스템은 ETRI와 한화시스템이 공동개발 한 것으로, 군용에서 주로 사용하는 X대역(X-band)이 이닌 Ku대역(Ku-band)을 사용해 다른 채널과 간섭을 없애면서도 5㎞ 밖 소형드론도 탐지할 수 있다.

또 EO/IR 서브시스템은 ETRI가 개발한 기술로, 레이다가 확보한 표적정보를 전달받아 EO/IR 카메라로 표적영상을 획득, 이를 기반으로 탐지, 추적, 인식임무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최대 3㎞ 원거리 표적에 탐지 및 추적이 가능하고, 2㎞ 이내 표적의 드론 여부를 판별할 수 있다.

연구진은 20일 ETRI 본원에서 기관을 향해 침투하는 드론을 원격으로 탐지하고 추적한 후, 가시권 내의 드론을 확인하고 재밍(Jamming)하여 무력화시키는 훈련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이번 훈련을 통해 ETRI의 EO/IR 연동 레이다 시스템을 이용한 불법드론 탐지 및 추적 기술이 실제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이 확인된 셈이다.

상용화 완료 혁신제품 등록

ETRI는 이번 기술을 2022년 ㈜삼정솔루션에 이전, 이후 ㈜삼정솔루션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경찰청 주도 ‘단기 치안 R&D 기술 실용화 사업’에 따라 지난 3월 상용화에 성공했다.

이를 통해 ㈜삼정솔루션은 저고도 무인기 대응 통합솔루션 개발에 성공, 지난달 18일 차량형 통합 솔루션 시스템을 조달청 나라장터에 혁신제품으로 등록했다.

EO/IR 연동 레이다 불법드론 탐지 및 추적 기술 상용화에 성공한 ETRI, 한화시스템, 삼정솔루션 공동연구팀. ETRI

ETRI는 이번 기술이 행사장, 공공시설, 스포츠경기장 등에 대한 드론 감시, 국경선 및 해안선으로 드론 침투 감시, 드론 교통관제 시 경로 이탈비행 감시, UTM 기반 시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전망했다.

차지훈 ETRI 자율비행연구실장은 “EO/IR 연동 레이다 불법드론 탐지 및 추적 기술은 최근 많이 사용하는 드론 위협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첨단 기술”이라며 “이번 상용화 성공은 국가 안보와 국민안전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경찰청과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주관으로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진행된 ‘치안과학기술연구개발사업’에 따라 수행됐다.

이재형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사랑 먹고 자란 애순이, 그리고 문소리

“보이는 관계는 물론, 보이지 않는 관계까지도 지금의 나를 존재하게 해요. 그 이야기가 작품에도 있고요.” 누군가의 애순이, 배우 문소리가 ‘폭싹 속았수다’를 빌려 감사 인사를 전했다.2일 서울 장충동2가 앰배서더 서울 풀만 호텔에서 문소리를 만났다. 그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폭싹 속았수다’에서 장년의 애순 역을 맡았다. 한때 “양배추 달아요” 한 마디를 못했던 문학소녀에서 자식들을 위해 좌판에서 오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