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의정부시 소재 의정부공업고등학교가 '학교폭력 예방 우수학교'에 선정됐다.
의정부공고는 학교폭력 제로를 목표로 '서로 존중하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가기 위해 사제동행 축구교실(풋살과 함께), 실내 클라이밍 강습(나의한계 부수기), 학부모 상담 및 간담회(가정에서 학교로, 학교에서 가정으로), 학교전담결찰관 참여교육(고마워 SPO) 등 학교주관 학교폭력 예방 교육을 연간 실시하고 있다.
또 학생자치회가 기획하고 주관하는 송림축제, 의공고 인생네컷,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 행복한 친구간/사제간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자율적이고 균형 있는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해 왔다.
이 같은 노력으로 의정부공고는 올해 상반기 학교폭력 접수 건수가 지난해 대비 60% 감소했으며, 그 중 자체 해결 건수는 50%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주한 교장은 “2024년 의정부공고는 80년만에 교명 변경을 추진하고, 교육부 학과 재구조화 사업 6개 학과 선정, 교육부 지정 창업체험 거점기관 선정되는 등 교육공동체의 힘으로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다”며 “앞으로도 교육공동체가 참여하는 자율적이고 균형있는 학교문화 조성을 통해 미래의 핵심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의 요람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학교폭력 예방 우수학교는 의정부 지역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교육 및 학교폭력 사안에 대한 교육적 해결을 통해 자율적이고 균형 있는 학교문화 조성에 기여한 초·중·고를 대상으로 선정된다. 올해는 가능초, 호원중, 의정부공고가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