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7월 중국산 전기차 수입액이 1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버스·트럭 등 상용차에서 선전하던 중국산 전기차가 ‘중국산 테스라’ 국내 상륙에 힘입어 승용차 부문까지 확대되는 모습이다.
18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올해 1~7월 한국의 순수전기차(BEV) 수입액은 12억9000만 달러로 집계됐다. 지난해 동기간보다 13.5% 증가한 수치다.
국가별로는 중국산 전기차 수입액이 8억4800만 달러(약 1조1350억원)로 전체 수입액의 65.8%를 차지했다. 이어 독일(3억3800만 달러), 미국(4400만 달러), 영국(2300만 달러) 등의 순을 보였다.
지난해까지 한국 전기차 수입국 1위는 독일, 중국은 2위였는데 역전됐다.
이는 ‘중국산 테슬라’의 국내 수입 시작과 함께 나타난 현상으로 해석된다. 상하이 기가팩토리에서 생산된 중국산 테슬라 모델Y는 미국산보다 싼 가격으로 지난해 하반기부터 수입되기 시작했다. 그동안 국내 수입되는 중국산 전기차 상당수는 버스·트럭 등 상용차였는데 중국산 테슬라를 등에 업고 중국산 전기차 수입액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올해 하반기부터 중국 최대 자동차 업체인 BYD(비야디)가 저가 전기차의 국내 시판을 준비 중으로 중국산 전기차 수입은 더욱 늘어날 거란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