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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기 체제에 돌입하자마자 철강·알루미늄 제품군을 대상으로 세계 모든 나라에 관세를 부과한다고 밝힌 가운데, 우리 정부와 업계는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대응책을 마련해가겠다는 입장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전용기(에어포스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미국으로 수입되는 모든 철강, 알루미늄 제품에 25% 추가 관세 부과하는 계획을 오는 10일 발표할 계획이라고 공개했다.
선거 기간 동안 ‘보편 관세’를 도입해 자국 무역적자를 해소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적은 있지만 특정 제품군을 대상으로 한 조치는 이번에 처음이다. 특히 철강재의 경우 한국의 대미 수출 고객 중 포스코, 현대제철 등 철강기업뿐만 아니라 차량·가전 등을 수출하는 현대차, LG전자 등 업계에도 연쇄 부담이 될 전망이다.
현재 한국은 대미 철강 수출에서 ‘263만톤 무관세’를 적용받고 있는데 향후 여기에 25%의 관세가 적용될 가능성이 있다. 트럼프 1기 행정부는 지난 2018년에도 무역확장법 232조를 철강에 적용해 국가 안보를 이유로 전 세계 철강 제품이 25%의 관세를 부과한 바 있다.
한국은 당시 협상을 거쳐 2015∼2017년 연평균 수출량(약 383만톤)의 70% 수준인 263만톤까지 무관세 쿼터(할당량)를 적용받았고, 이 체계는 지금껏 유지됐다. 사실상 수출 물량을 줄이는 대신 무관세 혜택을 받는 식의 해법을 도출한 것이다.
자동차 부품 등으로 많이 쓰이는 알루미늄의 경우 트럼프 행정부 1기 시절 이미 10%의 관세를 부과한 바 있다. 비철금속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한국이 미국에 수출한 알루미늄은 약 25만톤으로, 금액으로는 약 10억달러에 달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관세 조치는 한국만을 겨냥한 조치는 아니다. 또한 기존에도 25%의 관세를 적용받던 국가들은 추가 관세로 인해 50%의 관세를 적용받을 수 있다. 다만 이러한 조치가 미국 철강 시장에서 한국산을 포함한 수입 상품 전반의 가격 경쟁력 약화 효과를 낳고, 미국산 철강 제품의 생산 확대와 시장 점유율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한국 기업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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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한국산 철강 대상 관세 부과는 현지에서 생산되는 한국 기업들의 자동차, 가전제품의 단가 인상 요인으로 이어질 수 있다. 현재 현대차그룹은 대부분 현대제철 한국 공장에서 생산한 강판을 가져다 미국 공장에서 자동차를 생산한다. 자동차 한대를 생산하는 데 강판 등 약 1톤가량의 철강 제품이 사용된다.
현대차그룹은 앨라배마 공장, 조지아 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를 가동 중이다. 메타플랜트 생산량이 확대되면 향후 연간 미국 내 생산량이 120만대 체제를 갖추게 된다.
LG전자는 미국 테네시 공장에서 세탁기와 건조기를, 삼성전자도 사우스캐롤라이나에 공장에서 세탁기를 생산한다.
자국 산업 보호와 해외 기업 투자 유인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는 트럼프 대통령의 의지가 확고한 상황에서, 이번 조치는 한국 철강사들의 대미 투자 확대 움직임을 가속하는 요인으로도 작용할 수 있다. 현대제철 역시 앞서 미국 현지에 자동차 강판 제품 등을 생산하는 제철소 건설을 검토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정부와 업계는 트럼프 대통령 정책의 향후 동향을 예의주시하며 대응책을 마련해가겠다는 입장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0일(한국시간) 오후 서울 철강협회에서 박종원 통상차관보 주재로 철강협회 및 주요 수출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점검회의를 열었다. 박 차관보는 “정부는 주미(駐美) 공관을 비롯해 동원가능한 모든 네트워크를 총력 가동해 구체적 내용을 파악 중에 있으며, 향후 우리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업계와 긴밀히 공조해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참석한 포스코, 현대제철 등 주요 기업 관계자 역시 “업계도 협회 및 개별 수출기업 차원에서 현재까지 파악된 정보를 공유하고, 민관이 원팀이 되어 긴밀히 대응하자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