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체거래소(ATS) 넥스트레이드 출범 둘째 날인 5일 미래에셋증권 주식 거래 서비스 장애가 발생해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미래에셋증권의 홈트레이딩시스템(HTS)과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에서 주문 체결 조회가 1분 이상 지연되는 오류가 간헐적으로 발생했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이에 대해 “대체거래소가 출범하면서 이에 맞게 전산 서버를 업데이트했는데, 한 곳에서 이슈(문제)가 생긴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날 오전 일부 고객들은 주식 거래 시스템을 통해 주문 체결이 정상적으로 이뤄졌음에도 체결 알림을 받지 못했다. 주문을 넣고 취소 요구를 하려던 종목이 이미 실시간으로 체결된 사실을 체결 알림으로 받지 못해 알지 못했다는 민원도 있었다. 예수금 인출이 지연되기도 했다.
일각에선 증권사의 자동주문전송시스템(SOR)에 문제가 있던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됐다. 다만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원인은 파악 중”이라면서 “SOR과 관련된 문제는 아니”라고 말했다.
현재 시스템은 정상화됐다. 미래에셋증권은 오류 원인과 고객 불편 상황을 정확히 파악해 조치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