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행권이 홈플러스 협력업체에 대한 자체적 지원방안을 마련한 가운데, 금융당국은 지원이 실질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모니터링에 나선다.
14일 금융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공정거래위원회, 금융감독원, 은행연합회, 기업은행은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홈플러스 법원 기업회생 관련 관계기관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관계 부처들은 전반적인 상황, 홈플러스 대금지급 동향 및 협력업체에 대한 금융권 금융지원 현황 등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금융당국은 은행권의 지원이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모니터링 할 예정이다. 은행권의 경우, 홈플러스 협력업체에 대해 자체적 지원방안을 마련하여 시행중이다.

은행권에서는 기존 대출에 대해서는 원금상환 없는 만기연장과 상환유예를 지원하고, 특히 외상매출채권담보대출 연체시에도 운전자금으로 대환할 수 있는 특약대출을 지원 중이다. 신규자금이 필요한 협력업체에 대해서는 최대 5억원의 긴급자금지원을 통해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날 기준, 기업·농협·신한·우리·하나·국민은행이 지원방안을 실행 중이다.
또 산업부는 홈플러스측이 변제계획 책임있게 성실히 이행하고 협력업체들과 긴밀히 소통하여 상품공급이 안정화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홈플러스는 이날 오전 기자간담회를 통해, 상거래채무 약 3400억원을 상환했고 소상공인 영세업자 채권을 우선순위로 순차 지급중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정부는 법원의 회생절차 진행과정에서 협력업체에 대한 대금지급 동향 등을 면밀하게 점검하고 관계기관간 상황을 공유할 예정이다. 필요한 경우 관계부처가 함께 추가적인 대응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금융감독원은 13일부터 기업어음(CP) 등의 인수 증권사 및 신용평가사 2곳에 대한 검사에 착수했고, 위법소지가 발견될 경우 엄정 대응할 방침이다.
정부는 금융시장 안정 노력에도 나서기로 했다. 현재까지는 홈플러스 회생신청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인 상황이다.
정부는 “홈플러스 회생신청을 계기로 업황이 부진한 업종들에 대한 시장의 경계감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는 만큼, 긴장감을 가지고 금융시장 상황을 모니터링 하는 한편, 필요시 시장안정프로그램 등을 통해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이와 함께, 상품권 등과 관련한 소비자의 불편사항에 대해서도 민원 동향을 모니터링해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