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태악 선관위원장 “대선 중요성 깊이 인식…엄정·공정하게 선거 관리”

노태악 선관위원장 “대선 중요성 깊이 인식…엄정·공정하게 선거 관리”

기사승인 2025-04-09 13:46:16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이 9일 경기 과천 중앙선관위에서 제21대 대통령 선거 관련 대국민 담화 발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6월3일로 확정된 제21대 대통령 선거와 관련해 “엄중한 상황 속에서 치러지는 이번 선거의 의미를 무겁게 인식하고 엄정하고 공정하게 선거를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노 선관위원장은 9일 과천 중앙선관위 청사에서 ‘국민께 드리는 말씀’을 통한 담화를 발표했다.

노 위원장은 “어려운 정치 환경에서 치러지는 이번 대선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있다”면서 “투·개표 절차를 더욱 투명하게 공개해 국민 신뢰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계엄 이후 최근까지 4개월이 넘는 기간 동안 우리나라는 진영 간의 극심한 갈등이 부정선거 주장과 맞물려 큰 정치적 혼란을 겪었다”며 “짧은 기간이지만 비상한 각오로 철저한 준비를 통해 국민의 뜻이 선거 결과에 오롯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수많은 부정선거 소송이 대법원에서 근거 없다고 밝혀졌음에도 아직도 부정선거 논란은 좀처럼 잦아들고 있지 않다”며 “선거에서는 수많은 인력이 관여하기에 일각에서 주장하는 것과 같은 부정선거는 발생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노 위원장은 또 “현재 우리나라는 매우 심각한 정치적·사회적 갈등과 혼란을 겪고 있다. 선거 결과에 승복하는 것은 민주주의 국가에서 가장 기본적인 약속”이라며 “정당·후보자뿐만 아니라 국민 여러분도 선거 결과를 존중하고 승복해 주시기를 다시 한번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선관위는 투개표 절차와 관련해 수검표, 사전투표 보관장소, CCTV 24시간 공개에 더해 투개표절차 시연회, 공정선거참관단 등을 통해 투명성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정당·후보자를 향해서는 준법 선거를 실천하고, 유권자에게는 정책과 공약을 꼼꼼히 따져 희망과 통합의 대한민국을 만들어갈 적임자를 뽑아달라고 주문했다.
김한나 기자
hanna7@kukinews.com
김한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