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경기초등토론교육 모형’ 개발·보급...토론 활성화 지원

경기도교육청, ‘경기초등토론교육 모형’ 개발·보급...토론 활성화 지원

기사승인 2025-04-21 14:39:42
경기도교육청 '찾아가는 초등토론교육 실천 연수' 운영 자료집.  경기도교육청 제공

경기도교육청은 초등학교 교육 현장에 적합한 ‘경기초등토론교육 모형’을 자체 개발해 21일 도내 모든 초등학교에 안내했다. 이와 함께 ‘찾아가는 토론교육 실행 연수’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이 이날 안내한 토론교육 자료에는 토론 단원을 분석한 예시를 탑재해 초등 고학년 교실에서 토론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또한 이달 22일부터 오는 5월 2일까지 도내 초등교원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초등 토론교육 실행연수’를 운영해 현장 안착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연수 첫날(21일)에는 초등 토론교육의 방향성과 가치를 온라인 비대면연수로 진행하고, 22일부터 5월 2일까지 2주 동안 초등 토론교육 모형을 수업에 직접 적용해보는 모의수업을 진행한다. 

연수 종료 후에는 ‘토론수업한마당’을 내달 중 운영해 실행연수 참여 학교의 수업 사례를 공유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교육지원청 단위의 수업나눔 한마당과 연계해 토론 교육을 지역별로 확산할 수 있도록 힘쓸 예정이다. 

이문구 도교육청 초등교육과장은 “초등학생을 위한 토론교육은 단순한 의사 표현을 넘어 서로의 다름을 존중하고 공존의 가치를 배우는 시민교육의 출발점”이라면서 “학생이 토론의 가치를 교실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학교 현장의 토론수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태영 기자
ktynews@kukinews.com
김태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