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정보대, AI 기반 교수역량 강화 워크숍

경남정보대, AI 기반 교수역량 강화 워크숍

기사승인 2025-07-04 17:56:48
 'AI 기반 교수활동 역량 강화 실기 워크숍’' 모습. 경남정보대학교 

경남정보대학교는 교수들의 AI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해 'AI 기반 교수활동 역량 강화 실기 워크숍' 시리즈를 운영 중이라고 4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수업 계획부터 학생 평가, 연구 활동에 이르기까지 교수자의 전반적인 교육활동에 생성형 AI를 접목하는 실습 중심의 연수 프로그램이다.

현재까지 △1차 'AI와 함께 수업 준비하기' △2차 'AI와 함께 수업 진행하기'가 성황리에 진행되었으며, 회차별 80명 이상의 교수들이 참여해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특히 2차 워크숍에서는 동서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최봉준 교수가 강사로 참여해 ChatGPT, Gemini, Node.js, Claude 등 다양한 생성형 AI 도구를 실제 수업 상황에 적용해 보는 실습형 강의가 이뤄졌다.

참가 교수들은 AI를 단순한 보조 기술이 아닌 수업 설계와 운영의 전략적 파트너로 활용하는 방안을 익혔다.

하반기에는 △3차 'AI와 함께 수업 및 학생 평가하기' △4차 'AI와 함께 연구보고서 작성하기'가 예정돼 있으며 루브릭 기반 AI 평가 설계, 수업 피드백 자동화, 논문 주제 구상 등 실질적인 고급 AI 활용법이 다뤄질 예정이다.

이성욱 교무처장은 "AI의 교육적 활용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면서 "이번 연수는 교수자가 AI를 수업과 연구에 능동적으로 통합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경남정보대는 앞으로도 AI 기반 교육 혁신을 위한 실천형 연수와 심화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해 디지털 교육 선도대학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손상훈 기자
sonsang@kukinews.com
손상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