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전투기 ‘KF-21’에 순수 우리 국내 기술로 개발한 ‘항공기용 AESA 레이다’가 본격 탑재된다. S-OIL은 ‘구도일 캔 두 잇(GooDoil Can Do it)’ 시즌3 신규광고를 지난 1일부터 방영하고 있다.
AESA 레이다가 비행시험 전 지상기반 AESA 레이다 체계의 기능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플랫폼 모사장치에 장착돼 있다. 기능성능 시험이 완료되면 한국형 전투기에 탑재되기 위한 모든 준비가 마무리된다. 한화시스템 제공 한화시스템, 국산 AESA 레이다 양산 1호기 출고…KF-21 최첨단 ‘눈’ 달고 본격 비상
한화시스템이 한국형 전투기(KF-21)에 순수 우리 국내 기술로 개발한 ‘항공기용 AESA 레이다’를 본격 탑재한다고 6일 밝혔다.
지난 5일 방위사업청 주최, 한화시스템 주관으로 한국형 전투기(KF-21)용 ‘AESA 레이다 양산 1호기 출고식’이 한화시스템 용인종합연구소에서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방위사업청·공군·국방과학연구소·국방기술품질원 등 내외빈 50여 명이 참여해 자리를 빛냈다.
한화시스템은 지난해 AESA 레이다 최초양산 우선 계약에 이어 올해 잔여 계약을 체결했으며, 2028년까지 총 40대의 AESA 레이다가 KF-21에 탑재될 예정이다.
전투기의 ‘눈’으로 불리는 AESA 레이다는 공중·지상·해상 표적에 대한 탐지와 추적 등 다양한 임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최첨단 레이다다. 기존 기계식 레이다보다 더 넓은 탐지 범위와 빠른 반응 속도를 갖췄으며, 다중 표적을 동시에 식별하고 교전할 수 있어 현대 공중전에서 전투기의 생존성과 승패를 좌우하는 핵심 장비로 꼽힌다.
AESA 레이다는 지난 2015년 미국의 기술이전 거부 이후 순수 국내 기술만으로 개발이 가능할지에 대한 의구심이 컸던 분야다. 한화시스템은 국방과학연구소 주관 하에 AESA 레이다 시제 업체로 참여해, 개발 착수 불과 4년 만인 2020년에 시제 1호기를 성공적으로 출고하며 대한민국 레이다 기술력을 세계에 입증했다. 그리고 이번 양산 1호기 출고를 시작으로 실제 KF-21에 탑재될 AESA 레이다를 본격 공급한다.
이번 출고식이 열린 한화시스템 용인종합연구소 안테나시험장은 AESA 레이다를 위해 지난해 말 새롭게 구축된 첨단 연구시설이다. 최대 4대의 항공용 소형 레이다의 성능을 동시에 시험할 수 있는 근접전계시험(Near-Field)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약 1000개 송수신 채널로 구성된 AESA 레이다 안테나의 핵심 기능·성능·특성을 정밀하게 측정하고 검증할 수 있다.
정규헌 방위사업청 미래전력사업본부장(고위공무원)은 축사를 통해 “AESA 레이다 양산 1호기가 출고되기까지 노력해준 사업관계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한다”며 “KF-21을 필두로 첨단 강군과 방산강국 육성이라는 목표를 향해 정부 차원에서도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혁 한화시스템 DE(Defence Electronics)사업부장은 “한화시스템은 항공기용 AESA 레이다 국산화 개발에 성공하고, 안정적인 양산을 넘어 수출까지 성공시킨 국내 유일한 기업”이라며 “미들급 전투기부터 경전투기· 소형 무인기까지 다양한 플랫폼에 적용 가능한 AESA 레이다로 글로벌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할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다.
한편, 한화시스템은 지난해 5월 유럽 대표 항공우주·방산 기업 레오나르도와 ‘경공격기 AESA 레이다’ 안테나 공급 계약을 체결하며 국산 AESA 레이다의 첫 수출을 알린 바 있다.
한화시스템은 미국이 기술이전을 거부한 4대 기술 중 AESA 레이다와 함께 ‘적외선 탐색 및 추적장비(IRST, Infra-Red Search and Track)’와 ‘전자광학 표적획득추적장비(EO TGP, Electro-Optical Targeting Pod)’도 개발에 성공했다.
또한, KF-21 필수 항전장비 중 두뇌 역할을 하는 ‘임무 컴퓨터(MC, Mission Computer)’와 조종사의 눈과 귀 역할을 하는 ‘다기능 시현기(MFD, Multi-Function Display)’ 및 ‘음성신호 제어관리 시스템(ACCS, Audio Communication Control System)’까지 국내 순수 기술로 개발하며 KF-21 국산화에 기여하고 있다.
S-OIL이 지난 1일부터 방영 중인 2025 광고 스틸컷. S-OIL 제공 S-OIL, 구도일이 미래 비전을 감각적으로 전하는 TV광고 선보여
S-OIL이 ‘구도일 캔 두 잇(GooDoil Can Do it)’ 시즌3 신규광고를 지난 1일부터 방영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광고는 친근한 화법과 매력적인 영상미를 통해 S-OIL의 미래 비전과 경쟁력을 감각적으로 전달하며, ‘좋은 내일’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광고는 “언제나 꿈을 꾸는 애, 너지!”가 흘러나오며 다양한 구도일 캐릭터가 인쇄된 책을 읽고 있는 아이의 모습으로 시작된다. 책 표지의 ‘샤힌(Shaheen)’은 S-OIL이 추진 중인 국내 최대 규모의 석유화학 프로젝트인 ‘샤힌 프로젝트’를 의미한다.
이어 등장하는 거대한 구도일은 밝은 태양과 하이파이브를 나누며 “뭐든지 할 수 있는 애, 너지!”라는 응원의 메시지를 전한다. 샤힌City의 고속도로는 어느새 구도일 얼굴의 행성과 고리로 변하고 “어디든 갈 수 있는 애, 너지!”라는 메시지를 통해 회사의 무한한 가능성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S-OIL은 광고 주목도를 높이기 위해 트렌디한 표현 기법을 대거 적용했다. 풍성한 색감의 Full 3D영상, 다양한 질감의 인물캐릭터와 시각 요소, 그리고 생동감 넘치는 동작 등 시청자의 몰입을 돕는 연출이 특징이다. 특히 영상 속 3D는 국내 트렌드를 선도하는 인기작가 ‘단지’와 협업을 통해 제작돼, 화려한 색감과 독특한 질감이 더해져 유명 애니메이션의 예고편을 보는 듯한 강한 인상을 남긴다.
이번 광고의 CM송은 ‘애! 너지’와 ‘에너지’를 결합해 이중적 의미를 담은 언어유희를 중심으로 밝고 경쾌한 멜로디가 더해져 듣는 이의 기억 속에 강하게 각인된다. “뭐든지 할 수 있는 애~너지. 함께 힘내요~좋은 오늘. 함께 가요~좋은 내일”로 표현되는 가사를 통해 동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를 응원하고, 위로하고, 함께 동행하고자 하는 S-OIL의 진정성을 온전히 담았다는 설명이다.
S-OIL은 TV광고의 응원메시지를 확장해, 소셜미디어 숏폼 콘텐츠 ‘에-오-응원송(Song)’ 시리즈도 선보일 예정이다. S-OIL 관계자는 “S-OIL은 2023년부터 ‘구도일 캔 두 잇(GooDoil Can Do it)’을 슬로건으로 광고캠페인을 진행해왔다”며 “이번 캠페인이 미래를 꿈꾸고 도전하는 모든 이들에게 응원과 용기를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