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위, 오늘 대국민보고회 개최…123개 국정과제 발표

국정위, 오늘 대국민보고회 개최…123개 국정과제 발표

기사승인 2025-08-13 06:19:08
이한주 국정기획위원회 위원장. 연합뉴스 

대통령 직속 국정기획위원회가 오늘 이재명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 등을 발표하는 대국민보고회를 개최하며 활동 마무리 수순에 돌입한다.
 
13일 국정위는 이날 민주당 지도부를 비롯해 정부 관계자들 참석 하에 123개 국정과제와 564개 실천과제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국정과제는 인공지능(AI) 3대 강국, 잠재성장률 3%, 국력 세계 5강 등 이재명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때부터 강조해온 '진짜성장'을 핵심으로 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재명 정부가 5년 임기 동안 중점적으로 추진할 12대 중점 전략과제도 선정됐다. 국정위는 에너지 고속도로 신설, 코스피 5000 달성, 기본사회 등 이재명 대통령의 대선 후보 시절 공약을 비롯해 최근 국무회의 등에서 강조했던 생명·안전사회 정책 등을 중점 전략과제로 선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기획재정부 예산편성권 분리·금융위원회 해체 등 정부조직 개편안은 대국민보고회에서 발표되지 않는다. 검찰청 폐지 등 여권이 추진 중인 '검찰개혁'도 중대범죄수사청 및 공소청 신설 등 원론적인 내용만 국정과제로 담길 것으로 보인다.

조승래 국정위 대변인은 “이재명 정부가 지향하는 '진짜 성장'을 목표로 국정위는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혁신과 국민의 삶을 더 행복하게 하는 실행력을 중심에 두고 국정과제를 설계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국민 누구나 보고 들을 수 있도록 생중계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정부 인수위원회 격으로 출범한 국정위는 지난 6월 14일 출범해 두 달가량 활동했다. 국정위는 향후 국가미래전략위로 전환돼 국정과제 관리 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정혜선 기자
firstwoo@kukinews.com
정혜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