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 간호학과 송라윤 교수가 간호 분야의 최고 영예로 꼽히는 미국간호학술원(American Academy of Nursing, AAN)의 펠로우에 선정됐다.
미국간호학술원은 최근 미국 워싱턴에서 미국간호학술원 학회를 개최하고 송 교수에게 펠로우 인증서를 전달했다.
미국간호학술원 펠로우(FAAN)는 전 세계 간호학자의 리더십, 학문적 업적, 그리고 혁신적 연구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발하며 올해는 미국을 비롯한 12개국의 학자들이 선정됐다.
송 교수는 지난 30여 년간 타이치(Tai Chi)를 활용한 만성질환자 및 허약 노인의 건강증진 연구와 근거기반 간호중재 개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펠로우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한편 송 교수는 지난 2018년 한국인 최초로 ‘미국 전문간호사 펠로우(Fellows of the American Academy of Nurse Practitioners, FAANP)’에 선정되는 등 연구 성과 및 활동을 인정 받아왔다.
한남대 이상훈교수 저서 ‘나는 내뜻대로 결정하는가’ 세종도서 선정
한남대에 따르면 이 교수의 저서 '나는 내 뜻대로 결정하는가:경제학에서의 개인'이 세종도서에 선정됐으며 지난해 공동 저자로 참여했던 '최근 경제학의 10가지 흐름' 저서도 선정된 바 있어 2년연속 선정의 영예를 안았다.
‘세종도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사업으로 매년 학술부문과 교양부문으로 나눠 양질의 교양 저서를 선정한다.
이 교수가 집필한 '나는 내 뜻대로 결정하는가'는 경제학에서 의사 결정 주체로서의 개인 개념을 비판적으로 분석했다. 경제학 뿐 아니라 사회학, 심리학, 유전학, 자연과학 등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며 개인과 전체라는 주제를 탐구한 결과를 제시했다.
이 교수는 기업, 혁신, 환경, 미디어, 문화, 보건, 민주주의, 도시 등 다양한 사회적 주제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