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항암 바이오 의약품들이 유럽에서 처방 1위를 기록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했다.
13일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셀트리온의 대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성분명 인플릭시맙) 제품군(IV·SC)이 올해 2분기 기준 유럽에서 69%의 점유율로 처방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영국 87%, 스페인 80% 등 유럽 주요 5개국에서 높은 처방량을 기록 중이다.
‘램시마SC’(인플릭시맙 피하주사제형)의 점유율은 프랑스 34%, 독일 29%로 나타났다. 또 다른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유플라이마’(아달리무맙)는 유럽에서 26%의 점유율을 기록해 출시 이후 처음으로 처방 1위에 올라섰다.
항암제 분야에서도 성과가 이어지고 있다. 전이성 직결장암 및 유방암 치료제 ‘베그젤마’(베바시주맙)는 영국 55%, 프랑스 34% 등 주요국 성과를 바탕으로 유럽에서 24%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처방 1위를 기록했다. ‘허쥬마’(트라스투주맙)와 ‘트룩시마’(리툭시맙)도 각각 32%, 30%의 점유율로 처방 선두권을 유지했다.
셀트리온은 올해 초 이탈리아, 스페인 등 유럽 주요국 입찰 수주 후 실제 제품 처방으로 이어진 것이 지표에 반영된 결과로 분석하고 있다. 직판 체계를 통해 구축한 병원 및 약국 네트워크가 견고해지면서 리테일(영업) 유통 채널에서도 판매가 확대됐다는 설명이다.
셀트리온은 올 하반기 신규 출시된 후속 제품들 역시 시장 선점을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지난 9월 유럽에 출시된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치료제 ‘옴리클로’(오말리주맙)의 판매 국가가 확대되고 있다. 또 안과질환 치료제 ‘아이덴젤트’(애플리버셉트)와 골질환 치료제 ‘스토보클로-오센벨트’(데노수맙) 등 추가 신규 제품군이 출시를 앞두고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기존 제품들의 판매 성과가 신규 출시 제품들로 확산할 수 있도록 유럽 내 직판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매출 성장과 이익 개선을 동시에 이뤄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