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경위 “충남테크노파크 수익구조 및 지출관리 개선 필요”
건소위 “취약지역 화재 대응 공백 더는 용납 못 해”
보건복지환경위, 4개 의료원 운영 실태 전방위 점검
농수해위, 해양쓰레기 대응 및 어민 지원 강화 촉구
홍성의료원 김건식 원장 후보자 24일 인사청문회 개최
기사승인 2025-11-13 16:30:54 업데이트 2025-11-13 17:20:22
예술·체육분야 교육경비 확대, 지역축제 통합 운영 등 요구
충남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는 13일 충남도 문화체육관광국과 충남도서관 소관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충남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는 13일 충청남도 문화체육관광국과 충남도서관 소관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이날 행정사무감사에서 위원들은 ▲충남아산FC 운영 정상화 ▲외국인 관광객 적극 유치 ▲예술·체육분야 교육경비 확대 ▲청년예술패스 사용처 확대 ▲지역 축제 통합 운영 ▲지역 축제에 대한 엄정한 평가 등을 집중적으로 요구했다.
이현숙 부위원장(비례‧국민의힘)은 “충남아산FC가 임금 미지급 사태로 선수들이 제때 급여를 받지 못하고 있다”며, “외부 요인보다는 과도한 선수단 규모 등 방만한 구단 운영이 사태의 근본 원인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민의 세금이 투입되는 구단인 만큼 재정 건전성과 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김옥수 위원(서산1·국민의힘)은 “충남 방문의 해를 운영 중임에도 외국인 관광객 수가 예상보다 저조하다”고 지적하며, “해외 마케팅 전반에 대해 면밀히 점검·분석해 내년에는 가시적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체류형 관광의 성과는 지역 내 소비와 재방문으로 이어질 때 비로소 의미가 있다”며, 단기·장기 체류를 아우르는 다양한 프로그램 확충을 주문했다.
전익현 위원(서천1·더불어민주당)은 “최근 충남도의 교육 투자가 매년 감소하면서 많은 학부모들이 우려하고 있는데, 예술·체육 분야에서도 학생들에 대한 투자가 줄어들고 있다”고 지적하며, “과거와 달리 학생들의 창의력, 감수성, 문화적 소양이 더욱 중요시되는 만큼, 충남의 미래인 학생들에게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윤기형 위원(논산1·국민의힘)은 “청년예술패스가 좋은 취지에도 불구하고 집행률이 낮은 것은 홍보 부족과 지역 간 접근성 격차 때문”이라며, “농촌지역 청년들도 문화 향유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사용처 확대와 홍보 강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진하 위원(예산2‧국민의힘)은 “축제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만큼, 유사한 축제들을 통합해 운영하면 예산을 절감하고 행정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며, “규모 있는 통합 축제가 충남의 관광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기영 위원장(공주2‧국민의힘)은 “축제 예산이 증액되었지만 성과평가와 평가 결과의 반영이 충분하지 않다”고 지적하며, “축제 지원은 단순한 예산 나눠먹기가 아니라, 성과 중심의 엄정한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평가 기준과 위원회 구성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현지 실사 결과와 연계한 예산 운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개선해달라”고 주문했다.
기경위 “충남테크노파크 수익구조 및 지출관리 개선 필요”
충남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는 13일 충남테크노파크(TP)와 투자통상정책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충남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는 13일 충남테크노파크(TP)와 투자통상정책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안종혁 위원장(천안3·국민의힘)은 충남테크노파크의 재정구조와 운영비 증가 문제를 집중 점검했다. 안 위원장은 “장비·건축 자산의 감가상각과 노후화에 따른 유지보수 비용 증가로 장부상 적자가 계속 확대되고 있다”며 “재단 운영 지출은 늘어나는데, 수익 구조 개선과 지출 관리에 대한 내부 대책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인건비와 운영비 비중이 커지는 점을 언급하며 “사업비 확대를 통한 수익 기반 강화와 함께, 인력 충원·운영 구조를 전반적으로 점검해 허리띠를 졸라매는 노력이 필요하다. 내년 정기 이사회 전까지 구체적인 재정·인력 운영 개선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구형서 부위원장(천안4·더불어민주당)은 충남도 감사위원회 종합감사 결과와 관련해 “원인 미상 2억 4,600만 원 잔액이 10여 년간 통장에 방치된 것, 국비·도비 건립공사비의 혼용 집행, 법인 자산 실태조사 및 관리대장 미작성 등은 단순 실수가 아니라 시스템 부재를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외부 감사에서 뒤늦게 적발될 일이 아니라, 내부 감사와 회계·자산 관리 체계 안에서 선제적으로 걸러져야 한다”며 “재발 방지를 위해 회계 기준 준수, 자산 관리 프로세스 정비, 내부 감사 기능 강화를 체계적으로 추진하라”고 요구했다.
이종화 위원(홍성2·국민의힘)은 충남테크노파크가 구축한 고가 연구장비의 낮은 운용률을 지적하며 “3억 원 이상 장비 104대 가운데 도내 기업 운용률이 12.5%에 불과하고, 일부 장비는 한 번도 쓰이지 않았거나 1회 사용에 그쳤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장비 도입 단계에서 실수요를 면밀히 조사하고, 도내 기업을 대상으로 한 홍보·기술지원·예약 체계 개선을 통해 운용률을 대폭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장헌 위원(아산5·더불어민주당)은 AI 대형 국책사업 관련 “어제 한 TV 방송에서 유일하게 충청 지역이 AI 대형 국책사업에 소외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참담함을 금하지 못했다”며 TP가 자동차와 디스플레이 등 기존 산업에서는 선방하고 있으나 디지털·AI 등 차세대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강점을 갖지 못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예산 규모와 사업 수행 역할에 대한 문제도 제기했다. 안 위원은 충남 TP의 인력 및 규모가 타 시도 TP 대비 상위권임에도 예산 규모는 13위권에 머물고 있고 TP가 직접 수행하는 사업이 줄어든 현실을 우려하며, 적극적인 사업 제안과 기획을 통한 역량 강화를 당부했다.
지민규 위원(아산6·무소속)은 충남테크노파크의 수의계약 및 장비 구축 사례를 언급하며 “충남에서도 조달 가능한 물품과 자동제어장치 등을 수도권 업체와 수의계약으로 진행한 부분, 수년 전 발주한 고가 장비가 아직 충분히 세팅·활용되지 못한 부분에 대해 합리적 설명과 개선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지 의원은 “예산과 장비, 계약이 모두 도민 경제와 기업 지원으로 연결되도록 구매·설치·운영 전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지역 기업과 도민 눈높이에 맞게 시스템을 손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건소위 “취약지역 화재 대응 공백 더는 용납 못 해”
충남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는 13일 청양소방서와 보령소방서를 대상으로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충남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는 13일 청양소방서와 보령소방서를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고령화와 농촌‧산간지형 등 지역 특성을 고려한 소방대응체계 강화 대책을 집중적으로 주문했다.
고광철 위원장(공주1·국민의힘)은 “청양소방서 운곡‧장평119지역대는 운동시설이 부족하고 건물 공간도 협소해 근무환경이 열악하다”며 “청사 증축을 포함한 근무여건 개선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청양군은 농촌‧산간지형이 많고 고령화 속도도 빠른 만큼, 신속한 화재 대응과 응급구조체계 확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원거리 마을의 대응력 강화를 위해 장비 현대화와 인력 보강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홍기후 부위원장(당진3·더불어민주당)은 “노인요양시설 화재 시 ‘침대 색상분류카드’ 활용 사례가 대피 우선순위를 매기는 데 매우 효율적”이라며 “비용 부담이 크지 않은 만큼, 이동약자가 많은 병원‧가정 등으로 확대하는 등 충남도 소방본부 차원의 전면 도입 검토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또한 “소방의 재난안전 활동은 단독 대응이 아니라 관공서·병원·학교 등 지역기관과의 협의체 구축이 필수”라며 “정기적 협력을 통해 예방·대응·수습이 유기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기서 위원(부여1·무소속)은 “교육을 통한 조직의 성과와 혁신이 중요하다”며 “침묵하는 조직은 위험하다. 심리적 안정 속에서 원활한 소통과 신뢰가 이뤄져야 조직 역량이 강화된다”고 말했다. 이어 “청양소방서는 미래 비전을 갖고 장비 취약 부분을 보강해 군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해달라”고 요청했다.
조철기 위원(아산4·더불어민주당)은 “농촌 화재 현장에서 소방차 한 대조차 진입하기 어려운 마을이 많다”며 “마을안길 확장 등 기초 인프라는 도민 생명을 위한 기본 조건이므로, 청양군과 충남도의 긴밀한 협조를 통한 적극행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소방안전교육은 단순 진행으로 끝낼 것이 아니라 평가‧환류가 이뤄져 교육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양경모 위원(천안11·국민의힘)은 “청양 지역 중‧고등학생에게 소화기 조작 체험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노인·어린이 보호시설 종사자는 여성 인력이 많아 초기대응 교육이 더 중요하다”며 “교육실시 여부에 따라 대응 능력에 큰 차이가 발생하는 만큼 실질적인 교육 강화로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윤희신 위원(태안1·국민의힘)은 “보령시는 유인도서가 많아 구조·구급활동의 사각지대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며 “지역 의용소방대와의 지속적인 협력체계를 통해 대응 공백을 해소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해수욕장을 찾는 관광객이 많은 지역 특성상 충분한 훈련과 대응책 마련을 통해 국민이 안심하고 찾을 수 있는 충남을 만들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해선 위원(당진2·국민의힘)은 “청양소방서는 관할 인구 대비 면적이 넓어 출동거점 확보 등 소방활동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지형‧지역 특성을 고려한 출동거점 확충과 의용소방대와의 협업을 통해 출동 및 응급이송 시간을 단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노인요양시설 화재의 경우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전기·소방 안전점검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종사자 교육도 반드시 병행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보건복지환경위, 4개 의료원 운영 실태 전방위 점검
충남도의회 보건복지환경위원회는 13일 4개 의료원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충남도의회 보건복지환경위원회는 13일 4개 의료원(천안‧공주‧서산‧홍성)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김민수 위원장(비례·더불어민주당)은 4개 의료원의 재정 문제와 관련 “공공의료원은 필수의료과목을 유지하고 지역 내 의료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역할 자체가 일정 부분 적자를 전제로 운영되는 것이 사실”이라며, “그렇다고 해서 방만한 경영이 정당화될 수는 없는 만큼, 적자를 최소화하기 위한 효율적 운영과 재정 건전성 확보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도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수준에서 재정운영과 합리적 자원 배분 방안을 적극적으로 고민해야 한다”며, “공공의료의 본질인 ‘도민의 생명과 건강권 보호’라는 가치를 지키면서도 지속 가능한 경영 구조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신순옥 부위원장(비례·국민의힘)은 “홍성의료원 비만클리닉의 위고비 처방 환자수를 보면, 3차·4차 진료에서는 효과가 높게 나타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환자 수가 오히려 감소하고 있다”며 “진료가 개별 공간이 아닌 개방된 장소에서 이루어져 환자들이 심리적 불편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비만 초진 환자의 경우 영양상담이 이뤄지는데, 별도의 상담실이 아닌 사무실 내 테이블에서 진행되고 있다. 환자의 사생활 보호와 진료 효율성을 위해 진료 및 영양상담 전용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석곤 위원(금산1·국민의힘)은 “감염 우려만을 강조하여 병원 내 비데 설치율이 낮은 상황이나 거동이 불편하거나 잦은 목욕이 어려운 환자들에게는 필수적인 시설이 될 수 있다”며 “환자의 입장에서 설치 필요성을 다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관별 여비 편성 규모가 지나치게 차이가 나고, 정원이 가장 많은 홍성의료원의 여비가 오히려 가장 적다”며 “연간 여비 계획을 면밀히 수립하고 보다 보수적으로 집행해 예산 운영의 합리성을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광섭 위원(태안2·국민의힘)은 “오진 및 의료사고에 대한 대응체계를 더욱 꼼꼼히 챙겨야 한다”며 “각 의료원뿐만 아니라 충남도에서도 의료사고 방지를 위해 의료진의 설명의무‧환자 확인절차‧진단코드 확인 등 의료원별 환자안전시스템 실태 점검을 즉시 시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박정수 위원(천안9·국민의힘)은 “야간전담간호사 처우개선사업 집행률이 매년 낮아 문제가 되고 있다”며 “야간 환자의 응급성을 감안하여 야간전담간호사 지원을 늘리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 달라”고 제안했다.
이철수 위원(당진1·국민의힘)은 “4개 의료원 장례식장의 수의계약이 특정 업체에 반복적으로 집중된다면 사실상 독점계약처럼 운영될 우려가 있다”며 “지역 내 여러 업체가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계약 구조를 개선해 서비스 품질을 높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한 “기관 인사복무규정에 따른 직원의 대외 활동이 과도해지지 않도록 관리가 필요하다”며 “본연의 업무가 최우선이 될 수 있도록 인사 운영 전반을 더욱 면밀히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정병인 위원(천안8·더불어민주당)은 “4개 의료원의 병상가동률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초진 환자 증가율과 초진 환자가 3회 이상 지속적으로 재방문하는 비율이야말로 의료원이 지역 의료기관으로서 제대로 기능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핵심 지표”라며 “형식적인 수치에 머무르지 말고 내실 있는 운영에 집중해 달라”고 강조했다.
농수해위, 해양쓰레기 대응 및 어민 지원 강화 촉구
충남도의회 농수산해양위원회는 13일 충남도 해양수산국과 수산자원과를 대상으로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충남도의회 농수산해양위원회는 13일 충남도 해양수산국과 수산자원과를 대상으로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해양수산 정책 전반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집중 점검했다.
이연희 위원장(서산3·국민의힘)은 “해양정책이 어업‧어촌 현장에서 도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책임 있는 행정이 중요하다”며 “지적사항에 대한 명확한 후속조치를 통해 신뢰받는 도정을 구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어촌어항재생 사업은 어촌이 보유한 핵심자원을 활용해 차별화된 콘텐츠를 발굴하고 어항 기능을 고도화하는 사업이지만, 인력 부족으로 사업성과 관리‧점검 과정에서 누수가 발생하고 있다”며 “건축‧시설‧사회복지‧수산‧행정 등 직군 간 협업 체계를 구축해 지속가능한 성과를 창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신영호 부위원장(서천2·국민의힘)은 기업 유치와 관련해 “군과 협의해 장항 산업단지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법을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연안 안강망 감축보상 정보를 도가 적극 제공해야 한다”며 “충남 해양과학고 학생들이 1차 산업‧가공 분야 등으로 취업할 수 있도록 연계 프로그램을 마련해 충남 어촌 수산업 발전의 기반을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조길연 의원(부여2·국민의힘)은 수산물 직매장 운영 부진을 지적하며 “직매장 조건상 바닷가 인근 입지로 지역 주민 주거지나 관광지 등 접근성이 떨어져 판매량이 제한되고 있다”며 “운영수익 개선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복만 위원(금산2·국민의힘)은 “시군 보조금 미정산‧미반납 건수가 너무 많다”며 “예산 집행에 차질이 없도록 신속한 정산을 추진해달라”고 언급했다.
오인환 위원(논산2·더불어민주당)은 “내수면어업 종사자와 양식 어종이 증가하고 있으나 수질 관리‧양식 시설 등 기초 인프라가 부족하다”며 “특히 수질 정화를 위해 항생제 의존을 줄이면서 안전한 내수면 양식이 가능하도록 기술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미생물 배양시설은 어민 개인이 갖추기 어려운 만큼, 수산자원연구소가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미옥 위원(비례·국민의힘)은 해양쓰레기 대응을 언급하며 “충남도가 해양쓰레기 배출량 전국 3위임에도 전용수거선이 없는 것은 문제”라며 “예산을 확보해 신속히 도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해양쓰레기의 상당 부분이 육상에서 유입되는 만큼 확충이 필요하다”며 “도내 시군이 적극적으로 차단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촉구했다.
오안영 위원(아산1·더불어민주당)은 치어 방류 사업과 관련해 “치어 방류도 중요하지만, 생존률 확보가 핵심”이라며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과학적이고 신중한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편삼범 의원(보령2·국민의힘)은 복합 해양레저관광도시 조성 사업 공모 탈락과 관려해 “2차 공모에도 실패하면 오섬아일랜드 조성 사업이 차질을 빚게 되는 만큼 전력을 다해 대응해 달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천수만 새조개 폐사 문제를 언급하며 “최근 새조개 대량 급감으로 어민들의 피해가 심각하다”며 “원인 규명과 방류 평가를 위해 수산자원연구소와 어민 단체들이 함께 공동협의체를 구성해 종합 대응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홍성의료원 김건식 원장 후보자 24일 인사청문회 개최
충남도의회 ‘충청남도 홍성의료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13일 제1차 회의를 개최하고, 위원장에 정광섭 의원(태안2‧국민의힘), 부위원장에 주진하 의원(예산2‧국민의힘)을 각각 선출했다. 충남도의회 ‘충청남도 홍성의료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이하 ‘특위’)는 13일 제1차 회의를 개최하고, 위원장에 정광섭 의원(태안2‧국민의힘), 부위원장에 주진하 의원(예산2‧국민의힘)을 각각 선출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위는 지난 제362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구성결의안이 의결된 데 따라 12명의 의원을 위원으로 선임했으며, 오는 24일 홍성의료원 원장 후보자인 김건식 現 홍성의료원 원장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특위는 홍성의료원 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통해 ▲경영 및 행정관리 역량 ▲도덕성과 책임성 ▲공공의료 이해도 등을 면밀히 검증해 홍성의료원의 경영 및 공공의료서비스 질 향상에 적합한 인물인지 판단할 방침이다.
정광섭 위원장은 “홍성의료원은 지역 거점 공공의료기관으로 도민의 건강을 지키는 핵심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며 “특위는 후보자가 의료원의 공공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고, 지역 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비전과 역량을 갖추었는지를 꼼꼼히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구성원 간 협력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조직 운영, 지역사회와의 상생, 책임 있는 의료행정을 실현할 수 있는 인물인지 공정하게 검증하겠다”고 강조했다.
특위는 ‘충청남도의회 인사청문 조례’에 따라 인사청문회 후보자에 대한 검증 내용을 인사청문 경과보고서에 담아 충남도지사에게 송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