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서대서 충남 대학 연계 늘봄캠프로 교육체험
‘상상과 도전’ 상상이룸 3차원 모형화대회 성료
체육정책 진흥 방안 논의 미래교육자문위 개최
‘지역소멸시대 작은학교의 미래를 묻다’ 포럼 개최
기사승인 2025-11-16 13:33:47 업데이트 2025-11-16 14:44:53
충남교육청, 대화 기반 학교폭력 예방 배움자리 3차례 운영
충남교육청은 지난 14일 교원들을 대상으로 ‘2025 관계회복 대화 기반 학교폭력 예방 역량 강화 배움자리’를 운영했다. 충남교육청은 교사가 학급에서 학생 간 갈등 상황이 발생할 때 이른 시일에 개입하여 갈등 조정을 지원하고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2025 관계회복 대화 기반 학교폭력 예방 역량 강화 배움자리’를 14, 25, 28일 총 3회기에 걸쳐 교원 250명을 대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배움자리는 충남교육청이 개발‧보급한‘관계회복 대화모임 교육자료’를 활용하여,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교실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관계회복 대화모임 실습형 연수가 진행되어 교원의 학교폭력 예방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주요 내용은 △2025 관계회복 지원의 우수사례 나눔 △학생 간 갈등 발생 시 5분 긴급 개입 대화법 △사전–본–사후 모임을 통한 체계적 관계회복 대화법 등으로, 관계회복 대화를 통한 학교폭력의 예방과 재발 방지에 중점을 두고 운영된다.
김지철 교육감은“학생들의 진정한 화해와 관계 회복은 평화로운 학교문화의 출발점”이라며, “이번 배움자리를 통해 교사들이 학급 내 갈등을 교육적으로 중재하고, 존중과 배려가 살아 있는 행복한 학교 문화를 만들어 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서대서 충남 대학 연계 늘봄캠프로 교육체험 충남교육청은 15일 한서대학교 영암체육관에서 충남 서북부권 학생과 보호자를 위한 교육체험 축제인 ‘2025 충남 대학연계 늘봄 캠프’를 개최했다. 충남교육청은 15일 한서대학교 영암체육관에서 충남 서북부권 학생과 보호자를 위한 교육체험 축제인 ‘2025 충남 대학연계 늘봄 캠프’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충남형 늘봄학교 정책의 이해를 높이고, 대학과 지역이 함께하는 교육 모델을 전국적으로 알리고자 개최되었으며, 충남 지역의 초등학생을 포함한 500가족(약 1,500명)을 맞이했다.
참가자들은 ▲모빌리티 체험 ▲케이팝(K-POP) 녹음 ▲가상현실(VR) 창의과학 ▲영어 놀이 ▲놀이 체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주제의 활동을 체험하고, 도장 모으기 여행을 통해 다양한 먹거리도 맛봤다.
김경호 교육국장은 “이번 행사는 방과후·돌봄·교육활동이 결합된 늘봄학교 정책에 대한 이해와 참여를 확대할 수 있는 시간”이라며, “학생 중심의 다양한 체험활동을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학교 밖에서도 지속 가능한 교육생태계 조성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상상과 도전’ 상상이룸 3차원 모형화대회 성료
충남교육청은 지난 14일 아산 소재 과학교육원에서 초·중학생 276명(138팀)이 참가한 가운데 ‘제2회 상상이룸 3차원(3D) 모형화(모각) 대회’를 개최했다. 충남교육청은 지난 14일 아산 소재 과학교육원에서 초·중학생 276명(138팀)이 참가한 가운데 ‘제2회 상상이룸 3차원(3D) 모형화(모각) 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상상과 도전으로 미래를 설계하다’를 주제로, 학생들이 생활 속 불편을 직접 발견하고 이를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하는 전 과정을 경험하도록 설계됐다. 단순한 아이디어 제안에 그치지 않고 ▲문제 분석 ▲개선 방향 탐색 ▲3차원 입체 설계 구현까지 이어지는 미래형 창의·융합 활동으로 운영됐다.
참가 학생들은 2인 1팀으로 구성되어 3차원(3D) 모형화(모각) 프로그램 틴커캐드(Tinkercad)를 활용, 아이디어를 실제 모델로 구현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디자인적 사고와 기술적 표현력, 협업의 중요성을 동시에 익히며 문제를 더 나은 형태로 발전시키는 개선하는 창의적 역량을 기르는 시간을 가졌다.
김지철 교육감은 “이 대회는 상상과 도전이 만나 더 나은 세상을 설계하는 자리”라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고 새로운 관점에서 개선하려는 학생들의 도전정신”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오늘의 경험이 미래 혁신으로 이어지는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격려했다.
올해 대회에는 지난해보다 많은 초등 93팀, 중등 45팀 총 138팀이 참가해 열띤 경쟁을 펼쳤다. 참가 학생들은 “작은 불편이라도 바꾸어보는 과정이 즐거웠다”라며, “앞으로도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아이디어를 고민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체육정책 진흥 방안 논의 미래교육자문위 개최
충남교육청은 지난 14일 청 내 회의실에서 충남 체육교육 정책을 논의하기 위한 ‘충청남도미래교육자문위원회’를 진행했다. 충남교육청은 지난 14일 청 내 회의실에서 ‘충청남도미래교육자문위원회’를 열고 충남 체육교육 정책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와 자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학생들이 단순히 신체 활동의 즐거움을 넘어 배려와 협력의 가치를 체득할 수 있도록, 체육교육 정책을 가다듬고 다양한 체육진흥 프로그램 추진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위원들은 체육교육의 현황을 공유한 뒤 ▲학생들의 규칙적인 운동 습관 형성 ▲‘학교스포츠클럽’활성화 및 자율적 참여 확대 ▲체육과 예술이 융합된 새로운 형태의 체육활동 제공 등 폭넓은 주제에 대해 활발한 논의를 이어갔다.
또, 학교 현장에서 전문적 체육 인재 양성과 보편적 체육교육의 균형 잡힌 강화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변화하는 사회에 발맞춘 체육교육 정책 마련도 주문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내년도 충남교육의 정책목표와 중점과제, 그리고 주요 업무 추진 방향에 대한 안내도 이루어졌다.
김지철 교육감은 “미래교육자문위원회에서 제시된 소중한 의견들은 충남 학생들이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겸비한 미래 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하는 데 크게 이바지할 것이다”라며, “학교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체육교육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충남교육청은 자문 결과를 바탕으로 체육교육의 질적 도약과 학생 중심의 체육교육 정책을 구체화해 나갈 방안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추진할 방침이다.
‘지역소멸시대 작은학교의 미래를 묻다’ 포럼 개최
충남교육청은 지난 14일 남서울대학교에서 ‘지역소멸시대, 작은학교의 미래를 묻다’를 주제로 2025 충남 작은학교 포럼 및 배움자리를 개최했다. 충남교육청은 지난 14일 남서울대학교에서 ‘지역소멸시대, 작은학교의 미래를 묻다’를 주제로 2025 충남 작은학교 포럼 및 배움자리를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충남 도내 초·중등 교장들을 대상으로, 지역소멸 위기 속에서 작은학교의 미래 가치와 역할을 새롭게 조명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날 행사는 이동성 전주교육대학교 교수의 기조강연 ‘작은학교가 희망이다’를 시작으로 ▲논산 이화초등학교 전승택 교장의 ‘교육공동체가 함께 가꾸는 작지만 강한 학교’ ▲논산 강경중학교 우문영 교장의 ‘교육과정이 중심이 되는 학교’ ▲청양 정산중학교 임종필 교장의 ‘함께 하는 교육, 미래를 준비하는 학교’ ▲충남교육청 이경일 학교육성팀장의 ‘행복한 교육을 위한 적정규모 학교’ 등 다양한 주제 발표가 이어졌다.
발표 이후에는 토론과 질의응답을 통해 작은학교의 혁신 모델과 지역사회 협력 방안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가 진행되었다. 배움자리에 참여한 교장들은 ‘작은학교가 지역의 중심이자 미래세대를 키우는 공동체의 거점’이 되어야 한다는 데 뜻을 함께했다.
충남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포럼을 통해 ▲작은학교의 교육적·사회적 가치 재발견 ▲농어촌 학생 맞춤형 교육기회 확대 ▲정책 추진 공감대 형성 ▲지속 가능한 발전 전략 마련 등 4대 기대효과를 제시하며, 지역소멸 시대 속에서도 충남의 작은학교가 지속가능한 교육의 희망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