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건강관리 대세는 홍삼…‘정관장 황진단’ 주목

겨울 건강관리 대세는 홍삼…‘정관장 황진단’ 주목

- 정관장 홍삼과 귀한 전통 원료들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 프리미엄 환(丸) 제품
- 최상위 0.5% 홍삼의 ‘황진단 천(天)’과 금박 적용 ‘황진단 천 노블라인’ 등 최고급 라인업 구축

기사승인 2025-11-25 10:18:34 업데이트 2025-11-25 15:52:23
정관장 황진단천. 정관장 제공. 

겨울철에는 기온 변화와 건조한 환경, 일조량 감소 등으로 면역력이 쉽게 떨어지고, 실내 생활 증가에 따른 피로 누적까지 겹치며 건강 관리 필요성이 높아진다. 이에 기력 회복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가운데, 정관장의 프리미엄 환(丸) 브랜드 ‘황진단’이 주목을 받고 있다.

정관장 ‘황진단’은 ‘황제에게 바치는 진귀한 환’이라는 의미를 담은 건강기능식품으로, 2012년 출시 이후 누적 매출 4000억원을 기록하며 프리미엄 환 제품 시장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이 제품은 평균 20년 이상 경력의 홍삼 선별사가 고품질 지삼 가운데 상위 1.5% 수준(2020~2022년 자사 홍삼 평균 생출률 기준)의 지삼을 담았다. 여기에 녹용, 참당귀, 산수유, 상황버섯 등 부원료가 배합된 것이 특징이다. 

황진단의 상위 라인업인 ‘황진단 天(천)’은 6년근 홍삼 중에서도 평균 20년 이상 경력의 선별사가 엄선한 최고급 홍삼인 천삼을 주원료로 하는 프리미엄 제품이다. 천삼은 하늘이 내려준 홍삼이라고 불리며 최상위 0.5% 정도만 엄선될 정도로 귀한 홍삼이다. 특히 ‘황진단 천 노블라인’은 천삼에 국내 건강기능식품 최초로 금박을 적용해 최고급 제품이다. 

최근에는 포장을 간소화하고 소비자 혜택을 강화한 실속형 리뉴얼 제품도 선보였다. ‘황진단 실속형’은 기존 플라스틱 환 용기를 지함(종이상자)으로 변경해 내부 포장을 간소화하고, 동일한 가격에 기존 30환에서 33환으로 구성한 제품이다. 친환경 요소와 실용성을 동시에 고려한 리뉴얼이라는 평가다.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원료 중 홍삼은 가장 대표적인 소재다. 홍삼은 6년근 인삼을 찌고 말리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사포닌, 홍삼다당체, 아미노당, 미네랄 등이 피로물질 농도를 감소시키고, 에너지 생성 호르몬을 촉진해 대식세포 활동을 촉진시킨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홍삼의 기능성을 △면역력 증진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행 개선 △피로 개선 △기억력 개선 △항산화로 공식 인정하고 있다. 126년 역사인 정관장은 고품질 홍삼 생산을 위해 재배지 선정부터 제품 출하까지 최대 430여 항목의 안전성 검사를 거친다고 설명했다.

정관장은 다음달 7일까지 연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베스트셀러 ‘에브리타임’, ‘홍삼정’을 비롯해 시니어 전문 브랜드 ‘장수율’, 여성 건강 라인 ‘화애락’, 혈당 조절 및 체지방 감소 기능성을 강조한 ‘GLPro 더블컷(21병)’ 등 주요 제품을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임지혜 기자
jihye@kukinews.com
임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