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껌 시장에서 독보적 입지를 지켜온 롯데자일리톨이 새로운 치아 건강 캠페인을 강화하며 소비자와의 소통 확대에 나선다.
롯데자일리톨은 제품 출시 이후 꾸준한 품질 개선과 건강 기능성을 앞세워 시장에서 압도적 점유율을 유지해 왔다. 100% 핀란드산 자일리톨을 사용했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기능성 표시식품’으로 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국내 자일리톨껌 시장의 85% 이상을 차지할 만큼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브랜드다. 2000년 첫 선을 보인 이후 연간 매출은 약 750억원, 2024년 기준 누적 매출은 약 2조44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롯데자일리톨은 치아 건강과 충치예방 효과를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은 건강기능성 원료인 핀란드산 자일리톨100%를 사용한다. 여기에 소비자들 입맛을 살리는 향미에도 노력을 기울였다. 애플민트향과 쿨링향 등이 함유돼 있어 입 안을 향긋하고 상쾌하게 해준다.
최근에는 씹는 활동이 두뇌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가 이어지면서 씹기를 위한 소재로도 주목받고 있다. 자일리톨껌은 입 안의 침샘을 활발하게 자극한다. 이는 건조해지기 쉬운 입 안을 촉촉하게 해주는데 도움을 준다. 또 껌을 씹을 경우 구강 주위의 근육 사용을 늘려주고, 타액의 분비량을 많게 해 구강 내 세균 확장을 억제해주는 역할도 한다.
롯데웰푸드는 일상 속 건강한 치아 관리 습관을 알리는 ‘스마트해빗(SMART HABIT)’ 캠페인을 확장한다. ‘우리 가족 치아 습관’을 강조하며 지속적인 소통과 전파에 나선다.
이번 캠페인은TV, 디지털, 오프라인 등 다양한 채널에서 전개한다. 일상 속에서 챙기기 좋은 건강한 치아 관리 습관을 주제로 롯데자일리톨껌의 긍정적인 효과를 소개한다. 특히, 가장 기초적인 치아 관리 방법인 양치질처럼 매일 꾸준히 자일리톨껌을 씹는 것을 온 가족의 치아 관리 습관으로 제안한다.
스마트해빗은 핀란드에서 시작된 치아 건강 캠페인으로, 일상적인 자일리톨 섭취를 통한 치아 관리를 장려한다. 롯데웰푸드는 올바른 치아 관리 습관 정착을 위해 다양한 스마트해빗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을 꾸준히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4월 자일리톨을 활용한 핀란드식 건강한 치아 관리 습관을 알리기 위해 한국, 일본, 베트남, 핀란드 등 4개국에서 ‘스마트해빗 캠페인’을 시행했다. 이 캠페인은 치아 건강 선진국인 핀란드의 사례를 바탕으로 자일리톨 섭취를 생활화하는 습관을 전 세계로 공유하는 프로그램이다. 4개국의 초등학생들에게 자일리톨을 활용한 치아관리 습관을 공유하는 온라인 수업‘글로벌 스쿨(Global School)’을 진행했다.
국내에서는 2022년부터 어린이 치아 건강 증진을 위한 스마트해빗 어린이 ‘올바른 치아습관 교육’ 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치과위생사 등 전문 인력이 치아건강 모범 유치원과 초등학교를 방문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치아 관리 교육을 진행한다. 또한 자일리톨 섭취 습관화를 위해 매일 식후 자일리톨을 섭취하는 급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서울시, 인천시 교육청 및 충치예방연구회와 함께 서울·인천 지역의 초등학교· 유치원에서 올바른 치아습관 교육 사업을 지원했다. 대상 초등학교 및 유치원은 총120개소이며 약1만5천명의 학생들에게 올바른 치아 관리 방법을 가르치고 자일리톨 급식 프로그램도 운영했다.
어린이 치아건강 향상을 위한 다양한 습관화 교육 사업을 인천 지역에 확대하기 위해 11월 인천광역시교육청, 충치예방연구회와 함께‘어린이 구강건강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관내 유치원과 초등학교 등 어린이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구강건강 교육프로그램과 자일리톨껌 교육급식을 제공함으로써 건강한 치아 건강관리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서울 성수동에서 대한치과의사협회와 함께‘자일리톨’ 팝업스토어를 운영했다. 자일리톨 브랜드 역사상 최초의 팝업스토어로 자작나무로 꾸민 야외 라운지와 2층 건물 규모로 조성됐다.
이번 팝업스토어에는 약1만2000여명의 방문객이 다녀갔다. 2030세대와의 접점을 늘리기 위해 유동인구가 많은 성수동에서 브랜드 경험을 확대하는 체험형 이벤트와 올바른 구강건강 습관에 대한 다양한 정보도 알아볼 수 있는 유익한 콘텐츠를 마련해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매일매일 꾸준히 자일리톨 껌을 씹는 좋은 습관을 제안하는 캠페인”이라며 “앞으로도 치아 관리를 위한 좋은 습관을 제안하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