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쿠팡 고객정보 유출 일제히 비판…‘전·현 정부’ 책임 공방

정치권, 쿠팡 고객정보 유출 일제히 비판…‘전·현 정부’ 책임 공방

국회 과방위, 내일 쿠팡 사태 현안 질의 결정

기사승인 2025-12-01 13:48:04 업데이트 2025-12-01 14:02:50
1일 서울 시내 한 쿠팡 물류센터 인근에 차량이 주차돼 있다. 연합뉴스

국내 전자상거래 1위 기업인 쿠팡에서 약 3370만건에 달하는 고객 정보가 내부자 소행으로 유출된 사실이 알려지며 정치권이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대규모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여야는 전·현 정부의 책임을 둘러싸고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주말 중인 지난달 29일 쿠팡은 ‘고객 계정 약 3370만개가 무단으로 노출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공지했다. 해외서버를 통해 지난 6월24일부터 무단으로 개인정보에 접근한 것으로 추정된다. 쿠팡에 따르면 현재까지 조사 결과 △고객 이름 △이메일 △배송지 주소록 △주문정보 등이 노출됐다고 밝혔다. 결제정보와 패스워드 관련 정보는 노출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정치권은 이번 사태를 두고 일제히 쿠팡을 성토하며 철저한 조사와 재발 방지 대책을 요구했다. 최형두 국민의힘 의원은 채널A라디오 ‘정치시그널’에서 “가정의 공동 현관 비밀번호가 모두 털린 것과 다름없다”며 “주소, 구매 내역, 가족 관계가 고스란히 드러난 만큼 국민 불안이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날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화번호와 주소 등 실생활과 바로 연결되는 정보가 유출돼 스미싱·보이스피싱·택배 사칭 등 2차 피해 위험이 매우 크다”며 “피해자 보호와 추가 피해 방지 대책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성규 진보당 대변인은 “초기에는 4500건 수준으로 발표했던 유출 규모가 실제로는 3370만건에 달했다”며 “결제 정보 접근이 없었다는 쿠팡의 설명조차 신뢰하기 힘든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사실상 모든 고객 정보가 유출된 만큼, 투명한 정보 공개와 책임 있는 조치가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사태는 곧바로 여야 간 책임 공방으로 확산됐다. 국민의힘 최보윤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전 국민 규모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초대형 보안 참사”라며 “기업의 보안 부실과 정부의 감독 실패가 맞물린 결과”라고 주장했다. 그는 “6월부터 침해 시도가 있었는데도 11월에야 인지한 것은 이재명 정부의 사이버 보안 컨트롤타워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는 방증”이라고 비판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도 공동 성명을 내고 “누가 어떤 목적으로 정보를 탈취했는지, 정부의 관련 기구들은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반드시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과방위원들은 “지난 정부에서 반복된 해킹 사고에도 근본적 대책을 마련하지 않아 보안 공백이 누적돼 왔다”며 “현 정부와 민주당 의원들은 이를 해소하기 위해 선제 대응을 강화해 왔다”고 반박했다. 이어 “지난 11월 과방위 법안 의결을 통해 플랫폼 기업 보안 의무를 강화했고, 추가 제도 개선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시민단체의 요구도 이어졌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성명을 통해 “대규모 소비자 피해가 반복되고 있다”며 “집단소송법·징벌적 손해배상·입증책임 전환 등 ‘소비자 3법’을 조속히 처리해 근본적인 보호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회는 이번 사태에 대한 긴급 대응에 나선다. 국회 과방위는 2일 오전 10시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를 둘러싼 현안 질의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쿠팡은 피해 고객들에게 문자 공지를 보내 “경찰청, 개인정보보호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등 관계 기관과 협력해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김건주 기자
gun@kukinews.com
김건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