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수도권 시민의 이동 행태를 분석한 결과 거리·지역·연령대에 따라 이용하는 교통수단이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청장년층은 지하철 선호도가 가장 높은 반면, 중년층은 차량 이용 비중이 컸다.
시는 KT가 공동 구축한 ‘수도권 생활 이동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3일 공개했다. 이는 국내 최초의 통합 체계적 모빌리티 분석으로, 수도권(서울·경기·인천) 전역을 250m 격자 단위(4만1023개)로 분할해 20분 간격 이동량을 집계했다. 시는 여기에 이동 목적 정보 7종을 결합하고 이동 수단 분류 알고리즘 8종을 적용해 시민이 어떤 목적으로 어떤 수단을 선택해 이동하는지 입체적으로 파악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분석을 두고 “시민의 생활 이동을 출발·목적지 중심이 아닌 이동의 ‘목적-경로-수단’으로 연결한 하나의 흐름”이라며 “그동안 교통카드 데이터로는 파악하기 어려웠던 도보·차량·환승 전후 이동까지 파악할 수 있게 해 준다”고 설명했다.
이번 분석에 따르면 수도권 내 단거리(1~4㎞)는 버스, 중거리(5~19㎞)는 지하철, 장거리(20~35㎞)는 차량 이용이 가장 많았다. 연령대에 따른 교통수단 선호도 차이 또한 뚜렷하게 나타났다. 청년층(20~39세)은 지하철 이용 비중이 48%로 절반에 가까웠고 장년층(60세 이상)도 지하철 이용이 44%로 가장 컸다. 반면 중년층(40~59세)은 차량 이용 비중만 45%에 달했다.
수도권 지역 간 이동 패턴도 명확한 차이를 보였다. 서울로 이동하는 경우 대중교통 이용 비중이 60%로 가장 컸지만, 경기·인천이 도착지인 경우 차량 이용 비중이 68~73%로 나타났다. 대중교통 접근성이 좋은 서울 중심부와 달리 수도권 외곽의 대중교통망 자체가 상대적으로 덜 촘촘한 결과로 보인다.
시는 이번 분석을 통해 수도권 광역 교통 정책 설계 시 행정 경계가 아니라 실제 시민들이 이동하는 생활권 단위를 기준으로 해야 한다는 점을 다시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KT와 구축한 시스템은 △광역버스 최적 노선 도출 △생활SOC 입지 선정 △도로·보행 환경 개선 △도시재생·역세권 개발 등 생활권 기반의 입체적 교통정책 설계에 활용될 방침이다. 생활SOC 공급 정책 기초 자료로도 이용한다.
아울러 이번 분석에 사용된 데이터를 이달부터 서울 열린데이터광장과 서울시 빅데이터캠퍼스에 전면 개방해 시민 누구나 데이터 기반의 연구·기술개발·서비스 기획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강옥현 서울시 디지털도시국장은 “수도권 시민이 실제로 어떤 이유로 어떤 수단을 선택해 이동하는지 입체적으로 파악하면서, 교통·주거·도시계획 전반을 정밀하게 설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서울시는 시민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발굴·개방해 인공지능(AI)·데이터 기반의 도시 혁신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