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도 충남민주혁신교육포럼 대표, 13일 상명대서 출판기념회

이병도 충남민주혁신교육포럼 대표, 13일 상명대서 출판기념회

‘교육의 道, 이병도의 길’ 통해 교육의 현실과 미래 깊이 있게 진단

기사승인 2025-12-08 14:51:46
이병도 전 천안교육장이 지난 9월 충남교육청평생교육원 강당에서 충남교육연구소장 취임식을 갖고있다. 쿠키뉴스DB

이병도 충남민주혁신교육포럼 대표가 오는 13일 오후 2시 상명대학교 체육관에서 39년 교육인의 삶을 담은 책 ‘교육의 道, 이병도의 길’ 출판기념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충남 교육혁신을 이끌었던 이 대표의 미래교육의 방향과 지역교육의 비전을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신간 ‘교육의 道, 이병도의 길’은 한국 교육의 현실과 미래를 깊이 있게 진단하고, 공교육의 신뢰 회복을 위해 나아가야 할 교육철학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AI 시대와 인구 절벽이라는 변화 속에서 성적 중심 교육에서 성장 중심 교육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특히 유네스코·OECD의 미래교육 철학을 기반으로, 기술보다 사람을 우선하는 교육 가치를 제안한다. 

또한, 책에는 지난 10여 년간 충남에서 추진된 ‘교육 대전환’의 실제 사례가 담겨 있다. ▲비리교육청의 오명을 벗어나기 위한 개혁 과정 ▲혁신학교·혁신미래교육의 확산 ▲교사·학생 자율성 확대 ▲행정 중심에서 학교 지원 체계로의 전환 ▲교실 혁신을 가능하게 한 제도 변화 등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다. 

출판기념회는 사전행사와 1, 2부 공식행사로 나누어 저자와의 사진 촬영, 청중 참여 QR 응답 코너, 저자 특강 및 질의응답 등이 이어진다. 

이병도 대표는 사전 초대 메시지를 통해 “충남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 학교, 지역의 미래를 고민해 온 시간을 한 권의 책으로 엮었습니다. 기초학력, 학교 안전, 미래 교육, 지역과 함께 만드는 교육 정책을 향한 제 교육 여정의 의미를 나누고 싶습니다”라고 밝히며 “바쁘시겠지만 함께해 주신다면 더 나은 교육을 만들어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
홍석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