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즈, 오프라인 고객 경험을 데이터로 전환…‘코어 이노베이션 코리아 2025’ 특별상

메이즈, 오프라인 고객 경험을 데이터로 전환…‘코어 이노베이션 코리아 2025’ 특별상

기사승인 2025-12-15 19:17:08
메이즈는 지난 12일 국민일보와 쿠키뉴스가 주최한 ‘코어 이노베이션 코리아 2025’에서 특별상을 수상했다. 유희태 기자

메이즈는 지난 12일 국민일보와 쿠키뉴스가 주최한 ‘코어 이노베이션 코리아 2025’에서 특별상을 수상했다. 

메이즈는 오프라인 공간 속 고객의 여정을 데이터로 분석하는 AI DX(디지털 전환) 솔루션 전문 기업이다. 박람회와 전시회 등 오프라인 공간에서 방문객의 체류 시간, 이동 동선, 관심 영역을 분석해 공간 운영 개선과 마케팅 성과 향상을 지원하는 서비스 ‘라이브리뷰’를 통해 기술력을 입증해 왔다. 최근 메이즈는 통합 브랜드 ‘라이즈(RIZE)’를 론칭하며 MICE 중심의 기존 사업을 소상공인 시장까지 확장했다.

라이즈는 스타터, 스탠다드, 엑스 등 단계별 서비스로 구성된다. 이 가운데 라이즈 스탠다드는 소상공인을 위한 핵심 서비스로, 메이즈의 고유 기술인 ‘비식별 동일 주체 연결 분석’을 적용해 개인정보 수집 없이도 재방문 고객, 동반 방문 고객, 고객의 관심 요소를 분석한다. 영상 원본을 저장하지 않고 텍스트 데이터만을 활용해 데이터량을 줄이면서도 정확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점이 특징이다.

이 기술이 확산되면 오프라인 비즈니스가 겪어온 ‘고객 기억 상실’ 문제를 해결하고, 소상공인도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 상권의 경쟁력 강화와 공정한 디지털 전환에도 기여하는 모델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송기선 대표는 서울대와 미국 조지아텍에서 항공우주공학을 전공하고 현대자동차, 지멘스, 토요타 등에서 연구 경험을 쌓은 기술 전문가다. 송 대표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라이즈를 통해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해 나가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임지혜 기자
jihye@kukinews.com
임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