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교대, 충남 RISE 3권역 ‘늘봄학교 전문인력 역량강화 연수’ 성료

공주교대, 충남 RISE 3권역 ‘늘봄학교 전문인력 역량강화 연수’ 성료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 기반, 현장 밀착형 늘봄학교 운영 역량 강화

기사승인 2025-12-23 16:22:08
'충청남도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3권역 늘봄학교 전문인력 양성과 역량강화 연수' 기념사진 촬영 모습. 공주교육대학교

공주교육대학교는 20일 본교에서 열린 ‘충청남도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3권역 늘봄학교 전문인력 양성과 역량강화 연수’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충청남도 RISE 늘봄 3권역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늘봄학교 프로그램을 실제로 운영하는 강사와 실무 인력을 대상으로 전문성을 강화하고 지역 여건에 맞는 안정적인 늘봄학교 운영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에는 공주교육대학교를 비롯해 건양대학교, 나사렛대학교, 충남도립대학교 등이 함께 참여해 지역 협력의 의미를 더했다. 

연수 프로그램은 늘봄학교 정책에 대한 이해와 운영 방향 안내를 시작으로, 겨울방학 늘봄 프로그램 운영 사례, 수업 지도안 구성 방법, 교수·학습 전략, 학생 발달 특성을 고려한 수업 운영 방안 등 현장 중심 내용으로 구성됐다. 특히 안전관리와 학생 생활지도, 실제 현장 대응 사례 공유 등 학교 현장에서 즉시 적용할 수 있는 실무 중심 교육이 진행돼 참여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아울러 분과별 강의와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강사들은 늘봄학교 운영 과정에서 겪는 다양한 사례와 고민을 공유하고, 상호 경험을 바탕으로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연수에 참여한 강사들은 “학생 눈높이에 맞는 수업 방법과 전공 심화 과목 운영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어 수업 역량 강화에 큰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규정 공주교육대학교 늘봄지원센터장은 “이번 연수는 늘봄학교 전문 인력의 역량을 체계적으로 강화하고 지역 중심의 지속 가능한 늘봄학교 운영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충남 RISE 사업을 통해 대학이 보유한 교육 전문성과 연구 성과를 지역 교육 현장에 적극 환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공주교육대학교는 충청남도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사업을 기반으로 늘봄학교 지원 체계 고도화, 전문 인력 양성, 지역 연계 교육 모델 확산 등에 앞장서고 있다.
명정삼 기자
mjsbroad@kukinews.com
명정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