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감 후보 범시민 추천위 출범…"시민이 직접 검증하고 공개"

부산교육감 후보 범시민 추천위 출범…"시민이 직접 검증하고 공개"

기사승인 2026-01-06 17:18:08
6일 부산시의회에서 부산시교육감 후보 범시민 추천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이 진행되고 있다. 부산시의회 제공.

부산시교육감 후보 범시민 추천위원회는 6일 출범식을 열어 "특정 정당이나 정치 세력, 이해 집단과 관계없이 아이 중심, 공정과 원칙, 투명성을 핵심 가치로 삼아 부산 교육을 책임질 바른 교육감 후보를 시민과 함께 추천하겠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부산 교육 현장에서 지속해서 제기된 학력저하, 교권 약화, 정책 혼선 등의 문제를 더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시민적 공감대 속에서 출범했다"며 "추천위는 교육 종책이 정치적 이해나 진영 논리에 휘둘려서는 안된다는 점에 뜻을 같이한 시민사회 인사들이 중심이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위원회는 교육감 후보자에 대한 공개질의, 시민 의견수렴을 통한 정책검증, 교육현안 중심의 공개토론, 검증 결과에 대한 종합 평가 공개 등 절차를 거쳐 시민이 신뢰할 수 있는 후보를 추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위원회는 "우리는 완벽한 사라믈 찾는 것이 아니라 부산지역 아이들과 학교 현장을 위해 책임질 수 있는 교육감을 찾고 있다"며 "시민이 납득할 수 있는 투명한 과정으로 부산교육의 방향을 바로 세우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모든 교육 정책과 판단의 출발점은 아이들의 성장과 안전, 배움의 질이어야 하므로 아이 중심 교육을 실천하고, 정치적 편향과 줄 세우기를 배제하고 실력과 도덕성, 책임감을 기준으로 원칙과 공정을 기준으로 후보를 평가하겠다"고 덧붙였다.

손연우 기자
syw@kukinews.com
손연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