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텔 VS 애쉬비 격돌…‘쇼미12 야차의 세계’ 무한 랩 배틀 관심↑

언텔 VS 애쉬비 격돌…‘쇼미12 야차의 세계’ 무한 랩 배틀 관심↑

힙합 서바이벌 진화…평행 세계 속 부활 건 무한 랩 배틀 ‘재미 2배’
‘무규칙이 규칙’…오로지 ‘랩’으로 승부하는 속전속결 승부에 도파민↑
언텔X토스트보이X우희원X애쉬비 등 지하 전장서 ‘야차’들 빅매치 펼쳐

기사승인 2026-01-22 15:03:00
티빙 오리지널 ‘쇼미더머니12: 야차의 세계 스틸컷. 티빙, Mnet 제공

티빙 오리지널 ‘쇼미더머니12: 야차의 세계(이하 야차의 세계)’가 진화한 힙합 서바이벌 진가를 발휘했다.

‘야차의 세계’는 공개 첫 주말 동안 티빙 유료 가입 기여도 1위에 오르며 레전드 힙합 서바이벌 위력을 과시했다. 파격적인 시도로 첫 회부터 도파민을 한껏 끌어올린 ‘야차의 세계’가 앞으로 더 기대되는 이유를 짚어봤다. 

힙합 서바이벌 진화…평행 세계 속 부활 건 무한 랩 배틀

‘야차의 세계’ 최후의 생존자 3인은 ‘쇼미더머니12’로 되돌아가는 자격을 얻는다는 평행 세계 구조는 힙합 서바이벌 특유의 쾌감을 안기며 온라인을 뜨겁게 달궜다. ‘쇼미더머니’ 세계관을 확장해 Mnet과 티빙(TVING), 두 플랫폼에서 공개된 ‘쇼미더머니12’와 ‘야차의 세계’는 서바이벌의 예측 불가한 재미를 배가했다.

특히 서사의 연결성이 각각 서바이벌에 어떤 변수로 작용할지 궁금증을 높였다. “쇼미더머니를 수년간 진행하면서 어떻게 하면 새로운 서사를 보여드릴 수 있을지 고민을 많이 했고, 그 결과 ‘야차의 세계’가 탄생하게 됐다”고 밝힌 최효진 책임프로듀서(CP)의 기획 의도가 적중했다는 평가다.

‘쇼미더머니12’ 1차 예선(무반주 랩)에서 탈락했지만, 프로듀서 군단의 뇌리에 각인된 래퍼들은 지하 전장으로 소환돼 부활의 기회를 걸고 배틀을 벌인다. 이와 같은 ‘평행 세계 구조’는 시청자들의 몰입을 유도하면서 도파민을 한층 끌어올렸다. 과연 ‘쇼미더머니12’로 돌아갈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최후의 생존자 3인은 누가 될지, ‘쇼미더머니12’와 ‘야차의 세계’를 넘나들며 완성될 새로운 서사에 기대가 높아진다. 

‘무규칙이 규칙’…‘랩’으로 승부하는 속전속결 랩 배틀로 ‘도파민 수직상승’

정해진 룰이 없는, ‘무규칙이 규칙’인 극한의 격전지에서 오직 ‘랩’으로 승부를 결정짓는 ‘야차의 세계’는 1차 예선 탈락의 쓴맛을 본 래퍼들의 승부욕을 제대로 자극했다. 래퍼들이 배틀 방식부터 탈락자 숫자까지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는 점도 눈길을 끌었다.

“무규칙이면 강한 사람이 이기는 거니까”라면서 공격력을 한껏 올린 래퍼들의 속전속결 싸이퍼 배틀 퍼레이드는 힙합 서바이벌의 묘미를 극대화했다. 배틀 방식을 두고 의견이 엇갈린 언텔과 애쉬비, 정보값이 없는 SUEN(수엔)에게 1:1 배틀 제안을 한 도리코 등 살아남기 위한 전략적 플레이 역시 텐션을 한껏 끌어올렸다. 각종 커뮤니티와 SNS에서는 “야차라면 이런 게 나와줘야지”, “규칙이 없으면 이렇게 하는 게 맞다”, “야차의 세계 이름값 제대로 한다” 등 열띤 반응이 이어졌다. 

‘야차 그 자체’…시작부터 지하 전장 달군 래퍼들의 빅매치 

‘기세’의 언텔과 ‘재치’의 토스트보이, ‘묵직한 임팩트’를 선보인 우희원과 ‘남다른 존재감’으로 현장을 뜨겁게 달군 애쉬비까지 ‘야차의 세계’는 시작부터 지하 전장의 열기를 고조시킨다.

‘쇼미더머니12’ 프로듀서 지코(ZICO)·Crush, GRAY(그레이)·로꼬, 제이통·허키 시바세키, Lil Moshpit·박재범의 선택을 받고 극적으로 ‘야차의 세계’로 입성한 12인은 ‘쇼미더머니12’ 지원영상 2200만뷰를 기록한 화제의 주인공 도리코, ‘랩:퍼블릭’에서 맹활약한 히피쿤다 등이 있다.

여기에 더해 장르 불문 실력파 캄보, 재치 넘치는 토스트보이, 독보적 아우라 CocoK(코코케이), 임팩트 묵직한 우희원, 맨발 래퍼 오로지, 야망 넘치는 실력파 M1NU(미누), 로꼬를 놀라게 한 음색천재 SUEN(수엔), 존재감이 남다른 애쉬비, 지하 전장을 긴장케 한 언텔, ‘쇼미더머니11’ 본선 진출자 출신 크루셜스타로 구성됐다. 

‘쇼미더머니12’ 1차 예선 탈락 이후 부활할 기회를 잡기 위한 래퍼들의 독기는 첫 회부터 기세가 달랐다. 배틀 방식을 두고 숨 막히는 신경전을 펼친 언텔과 애쉬비는 결국 토스트보이가 함께한 3인 싸이퍼로 격돌한다. 언텔-M1NU(미누)-히피쿤다-우희원의 4인 싸이퍼도 속전속결로 펼쳐지면서 지하 전장을 뜨겁게 달궜다.

무엇보다 2연승을 이어가며 절대 강자로 떠오른 언텔의 활약은 강력했다. 이들의 당락을 결정하는 12인의 마스터 군단 역시 우열 가릴 수 없는 승부를 지켜보며 극찬했다. 시청자 반응 역시 뜨거웠다. “본방송만큼 재밌다”, “1차 탈락한 래퍼들이 이 정도 체급이라니”, “언텔 나오니까 분위기부터 달라지네”, “랩 잘하는 래퍼들이 모여 공연하는 것 같다” 등 열띤 반응을 보냈다. 

한편 티빙 오리지널 ‘쇼미더머니12: 야차의 세계’ 2화는 오는 24일 오후 12시에 티빙에서 단독 공개되며, ‘쇼미더머니12’ 2화는 22일 밤 9시20분, Mnet과 티빙을 통해 방송된다.
이영재 기자
youngjae@kukinews.com
이영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