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강서구, 청년 자격시험 응시료 최대 10만원 지원

부산 강서구, 청년 자격시험 응시료 최대 10만원 지원

기사승인 2026-02-06 17:05:22
부산 강서구청 전경.

부산 강서구는 취업을 준비 중인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취업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2026년 강서구 청년 자격시험 응시료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신청일 기준 6개월 이상 강서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 중인 19세부터 39세까지의 미취업·미창업 청년이다. 올해 기준 1986년부터 2006년 출생자가 해당된다. 

구는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1인당 연 최대 10만 원 한도 내에서 자격시험 응시료를 지원한다.

지원 대상 시험은 어학능력시험을 비롯해 국가기술자격시험, 국가전문자격시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국가공인 민간자격시험 등이 포함된다. 올해 1월 1일 이후 실시된 시험에 한해 신청 가능하다. 

시험 종류와 관계없이 연 1회 신청할 수 있으며 여러 시험을 치른 경우에도 응시료를 합산해 최대 1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신청은 이달부터 오는 12월까지 수시 신청 가능하며 강서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신청자는 시험 응시 증빙서류와 관련 자료를 함께 제출해야 한다. 

구는 자격 요건과 제출 서류를 검토한 뒤 선착순으로 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전월 16일부터 당월 15일까지 신청분에 대한 선정 결과는 매월 25일경 개별 통보되며 응시료는 신청자 개인 계좌로 지급된다.

김형찬 강서구청장은 "청년 자격시험 응시료 지원사업은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청년들이 능력을 개발하고 사회에 안정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체감도 높은 청년 지원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손연우 기자
syw@kukinews.com
손연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