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된 논문은 ‘국소마취 전후 침 자극에 대한 뇌기능자기공명영상’이다. MDLinx는 의학 관련 저널을 전 세계에서 가장 빨리 리뷰, 소개하는 사이트로 35개국 수십만 독자에게 최신 의료연구 동향을 배포하고 있다. 매주 의학 분야별 가장 우수한 논문 10편을 선정해 발표한다.
우수논문에 선정된 이 연구는 국소마취 전과 후, 곤륜혈(복사뼈와 인대 사이에 위치)에 가짜 침과 진짜 침 자극을 주면서 기능적 자기공명영상(fMRI)으로 뇌 반응을 관찰했다. 그 결과 국소마취 전의 침 자극은 의미, 지각, 실행 기능과 통증 전달 영역을 활성화시킨 반면, 마취 후 침 자극은 일차감각피질(시각, 청각, 체감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정미 교수는 “침 자극에 대한 우리 뇌의 반응은 통증으로 유발되는 것까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국소마취 전후 뇌의 반응을 통해 침 자극의 효과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며 “이번 연구는 침 자극의 기전과 경혈의 특이성을 과학적으로 입증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한편,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를 대체의학분야의 저명학술지인 ‘eCAM(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에 게재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송병기 기자 songbk@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