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경] 주식투자 한다고? 봉부터 따자

[알경] 주식투자 한다고? 봉부터 따자

기사승인 2020-09-29 06:05:02

특정 종목의 주가 막대 그래프 ▲ 자료화면 = 한국거래소

[쿠키뉴스] 지영의 기자 = 최근에 주식투자를 시작하셨다구요? 그럼 혹시 ‘봉’에 대해서 좀 아시나요? 주가흐름을 이해하기 위해 중요한 ‘양봉’과 ‘음봉’이라는 요소가 있습니다. 양봉과 음봉은 주가변동을 막대그래프로 나타낸 봉차트에서 시가 대비 종가의 높낮이가 어떻게 형성됐는지를 보여주는 걸 말합니다. 


내가 보유한 종목의 주가 흐름을 분석하고 예측해보려면 음봉과 양봉의 구조를 볼 줄 알아야 합니다. 봉차트를 보고 투자 판단을 내려 보는 것은 주식투자에서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봉차트를 통해 매수 또는 매매 강도를 살펴볼 수 있는데요. 봉차트는 시가(장 시작 가격)와 종가(장 마감 가격), 고가(하루 중 가장 높은 가격)와 저가(하루 중 가장 낮은 가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렇게 구성된 봉차트는 1일 단위, 일주일 단위, 월, 연단위로도 바꿔가며 볼 수 있는데요. 내가 투자하려는, 또는 투자하고 싶은 종목의 단기~장기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좀 가즈아, 쭉쭉 오르자 ‘양봉’


▲자료= 지영의 기자



봉차트를 구성하는 주가 막대는 양봉과 음봉이 있습니다. 먼저 색부터 기대감이 오르는 ‘빨간색’ 막대가 양봉입니다.

양봉은 해당 종목의 종가가 시가보다 높게 마감했을 경우의 막대 바입니다.

그날 장중에 매도보다 매수세가 활발했다면 양봉인거죠. 막대 바의 길이가 길수록 매수세가 강했다는 의미입니다.

막대 바의 의 위쪽과 아래쪽에 달려있는 얇은 꼬리선의 명칭은 ‘그림자’입니다.

상단 그림자는 하루 중 가장 높게 형성된 가격인 고가를 나타내고, 하단 그림자는 하루 중 가장 낮은 가격인 저가를 의미합니다.

이 그림자의 길이가 길수록 장중의 가격 변동 폭이 컸음을 의미합니다. 장중에 윗 그림자의 끝에 표시되는 가격까지 주가가 오르긴 했지만, 매도세가 나와서 그 고가에서 내려왔다는 의미죠.


그만 좀 내려갈래? 어디까지 가니 ‘음봉’

▲자료= 지영의 기자

음봉은 시가보다 종가가 낮게 끝났을 경우 파란색으로 나타납니다. 그날 하루 중 매수세보다 매도세가 활발했다는 것을 의미하죠. 음봉 몸통의 길이가 길수록 매도 강도가 셌다고 해석합니다.

봉의 흐름을 잘 분석하면 몇 분 뒤, 몇 시간 뒤, 그날의 주가 추세가 어떻게 바뀔지를 예측하고 매수·매매 판단을 내릴 수가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투자자들의 투자판단이 어디로 흐르는지를 볼 수 있기 때문이죠.

또 장중에 주가가 오르고 내리기를 반복하다가 ╋(십자) 형태로 끝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매도, 매매가 균형을 이루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십자형의 상단, 하단 수직선이 길수록 주가 변동폭이 높고 불안정했다는 의미죠. 위와 아래 어느 쪽이 긴가를 자세히 살펴봐야 매매 시그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봉 패턴은 여러 가지로 나뉩니다. 봉차트에서 나타나는 음봉과 양봉도 다양한 형태를 띠는 데요. 이 형태에 따라서 주가 상승과 하락 시그널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봉의 유형별 형태를 잘 이해하게 되면, 그 신호를 읽어낼 수 있겠죠.

ysyu1015@kukinews.com
지영의 기자
ysyu1015@kukinews.com
지영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