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접종 후 사망 시 '부검소견서' 생략 가능…'AZ-희귀혈전증' 해당

예방접종 후 사망 시 '부검소견서' 생략 가능…'AZ-희귀혈전증' 해당

인과관계 명확하지 않으면 제출 필요

기사승인 2021-08-13 10:45:07 업데이트 2021-08-13 10:46:38
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하루 앞둔 지난 2월25일 서울 송파구보건소에서 관계자가 코로나19 백신을 공개하고 있다.  사진=박효상 기자

[쿠키뉴스] 유수인 기자 = 앞으로 예방접종으로 인한 사망 시 피해보상 신청서류가 간소화된다. 

질병관리청은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일부 개정령안(이하 ‘감염병예방법’)‘이 13일 개정․공포됐다고 밝혔다.

본 개정안은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그간 예방접종 피해 사망 일시보상금 신청 시 의무적으로 제출토록 했던 첨부 서류 중 예방접종과 사망 간의 인과관계가 명확히 확인되는 경우에 한해 ‘부검소견서’를 생략할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어 코로나19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 후 혈소판감소성혈전증으로 사망하는 경우 부검소견서 생략이 가능하다. 

이에 해당하는 경우는 관할 지자체가 피해보상 신청인에게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참고로 의무 제출 서류에는 △사망진단서, △부검소견서, △보상금 신청인이 유족임을 증명하는 서류(주민등록표 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로 유족임을 증명할 수 없는 경우만 해당) 등이 있다. 

다만, 예방접종과 사망 간의 인과관계가 명확히 확인되지 않는 경우에는 현행과 같이 부검소견서 제출이 필요하다.  

정은경 청장은 “앞으로 예방접종과 사망과의 인과관계가 명확한 경우에는 보상신청을 위한 부검은 진행하지 않아도 된다. 법령에 따른 사망 일시보상금 신청요건이 일부 간소화 됐다”고 전했다. 

suin92710@kukinews.com
유수인 기자
suin92710@kukinews.com
유수인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