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수 세종시 교육감 후보는 16일 7번째 월요공약발표회를 열고 평생교육 정책공약을 발표했다(사진).
최 후보는 학생뿐 아니라 세종시민, 마을주민, 남녀노소 모두를 위한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크게 7가지 공약을 내놓았다.
* 세종교육청 소속 교육기관 시설을 평생교육기관시설로 개방 운영
학교 운동장을 비롯한 교육청 관할 공간시설을 시민에게 개방해서 모임, 취미, 여가활동을 할수 있도록 하고, 학부모들이 학교에서 자녀들을 돌볼 수 있는 학부모 돌봄센터 공간을 지원한다.
* 학부모교육지원센터 설립 운영
아이를 잘 키우는 방법부터 진로와 입시에 관련한 강의, 환경과 기후변화와 같은 시대적인 이슈 등 다양한 주제의 학부모교육을 통해서 아이와 소통하고 지도할 수 있는 학부모의 역량을 강화한다.
* 평생교육프로그램 다각화
4차산업에 맞는 최신 특화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학생들의 진로와 성인들의 인생 이모작을 위해 전문자격증 교육과정을 확대 개설하고 문자해독을 위한 문해교육을 지속적으로 운영한다. 학부모 교사제, 지역시민 교사제 운영으로 전문자격과 경험을 갖춘 학부모, 시민, 산업체 경력자 등을 평생교육 교사로 초빙, 채용해 실제 활용도가 높은 전문적인 수업을 받도록 한다.
* 생활권별 마을학교 활성화
학교와 마을이 학생의 성장을 돕는 협력적 관계를 구축하고, 마을의 자원을 활용해 다양한 체험활동과 문화, 예술, 체육 분야의 활동을 지원하는 마을학교 운영을 통해서 배움과 가르침의 공동체를 형성한다.
* 지자체, 유관기관, 산업체와 평생교육협력 체계 구축
학생들의 방과 후 프로그램은 개인별 특성과 원하는 과목을 고려하여 참여자 맞춤형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학생체력증진센터 설립
학생들의 건강과 체력증진을 위해 국민체육관리공단, 세종체력인증센터와 협력해서 생애주기별 체력측정과 맞춤형 운동처방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세종 산림생태문화체험원 설립
생태학적 소양과 세계관을 기르고 자연과 함께하는 복합 교육문화공간으로 활용한다.
최정수 후보는 문해교육이 진행되는 전의향교, 다문화가정을 지원하는 세종시 가족센터, 각 지역의 유아, 어린이 돌봄시설, 청소년 활동지원 기관, 체육회, 노인회, 여성문화공간 등을 방문해 의견을 청취하고 현황을 살펴왔다.
최 후보는 모두가 균등하게 누리는 교육의 기본을 지키며, 세종시민과 상생발전하는 꿈과 희망의 평생교육을 만들어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세종=최문갑 기자 mgc1@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