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할인 행사가 몰린 11월 국내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작년보다 8% 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국내 주요 25개 유통업체 매출이 작년 같은 달보다 8.7% 증가한 16조원으로 집계됐다고 26일 밝혔다.
온라인 업체의 매출이 12.7% 증가해 신장세가 가장 두드러졌고 오프라인 매출은 4.5% 증가했다.
오프라인에서는 할인 행사 효과로 의류·패션 매출이 늘어남에 따라 백화점 매출이 6.8% 증가했다. 편의점, SSM, 대형마트 매출은 각각 4.2%, 4.2%, 1.3% 늘어났다.
온오프라인을 통틀어 가전·문화(10.6%), 식품(10.8%), 생활·가정(11.4%) 등 대부분 품목에서 매출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유명 브랜드(-1.6%) 매출은 하락했다.
오프라인 유통 채널에서는 패션·잡화(6.4%), 아동·스포츠(14.0%), 생활·가정(6.5%) 등 상품군의 판매 신장률이 높았다.
온라인에서는 식품(22.0%), 생활·가정(14.1%), 가전·문화(12.2%), 패션·잡화(7.5%) 등 전 품목의 매출이 올랐다.
11월 전체 주요 유통업체 매출에서 온라인 비중은 53.7%로 작년 같은 달보다 1.9%포인트 높아졌다.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 SSM 비중은 각각 11.4%, 17.3%, 15.3%, 2.4%를 나타내 모두 작년보다 소폭 축소됐다.
11월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점포당 매출은 백화점(6.8%), 대형마트(2.4%), SSM(0.8%)이 모두 늘었지만 점포 수가 지속해 증가하는 편의점은 0.9% 감소했다.
정순영 기자 binia96@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