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지형 혈압계, 24시간 연속혈압측정기와 정확도 유사”

“반지형 혈압계, 24시간 연속혈압측정기와 정확도 유사”

스카이랩스, 자사 혈압계와 커프형 연속혈압계 간 혈압변화 연구
커프 없는 의료기기 검증 위한 최초의 파일럿 연구

기사승인 2024-01-04 11:00:32
커프가 없는 반지형 혈압계와 커프가 있는 24시간 연속혈압측정기 비교 자료. 스카이랩스


커프가 없는 반지형 혈압계와 커프가 있는 24시간 연속혈압측정기의 혈압 수치 정확도가 유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스카이랩스는 4일 자사의 연속혈압계 ‘카트 비피(CART BP)’의 24시간 활동 혈압 측정 정확성을 입증한 파일럿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는 서울대병원에서 24시간 연속혈압측정기(ABPM)를 처방 받은 고혈압 환자 4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환자들에게 카트 비피와 커프 형태의 연속 혈압측정기를 동시에 착용하게 한 뒤 24시간 혈압 변화를 모니터링했다. 

그 결과, 카트 비피와 커프형 연속혈압측정기가 높은 일치도를 보여 카트 비피의 임상적 유용성이 확인됐다. 카트 비피는 앞서 동맥혈압측정법, 청진법 비교 연구에서도 성능을 입증한 바 있다.

이번 연구는 유럽고혈압학회(ESH)가 지난 6월 발표한 커프리스 혈압계 검증에 대한 권고안을 반영해 시행한 세계 최초의 사례다. 

책임연구자인 이해영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교수(대한고혈압학회 국제교류이사)는 “카트 비피는 높은 정확도를 갖고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착용만 하면 별다른 조작 없이 혈압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 만족도 역시 높은 편”이라며 “특히 지속적인 혈압 변화 관찰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스카이랩스는 카트 비피의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 획득에 이어 지난해 6월 대웅제약과 국내 판권 계약을 체결했다. 같은 해 10월부터 전국 병의원에 본격 유통되고 있으며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판매도 준비 중이다. 

박선혜 기자 betough@kukinews.com

박선혜 기자
betough@kukinews.com
박선혜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